염불에서 삼매까지/.....삼신설

부처님의 삼신

불제자 2009. 8. 11. 10:36

 

 

 

 

 

 

 

 

이 우주 안에는, 이 법계 안에는 석가모니부처님 이후로 붓다가 된 이들이 수를 셀 수 없을 만큼 많습니다. 모두 다 법신, 보신, 화신을 둔 부처님들이십니다.

 

부처님은 빛의 존재입니다. 빛 중에서도 빛인 부처님의 깨끗하고 청정한 억종광명으로 불신이 이루어집니다. 빛 중에서도 광도나 강도가 최고인 빛이 곧 부처님 광명, 백종오색광입니다.

 

절대계에 붓다님들이 계십니다. 32상 80종호를 갖춥니다. 빛이시면서 아름다운 상호를 지니십니다. 불가사의합니다. 또 그 분들 각각의 능력은 신비스러울 정도로 무한합니다.

 

경에서는 이를 18불공법을 갖추신다 합니다. 맞습니다. 그러나 그 정도의 표현으로는 부족합니다. 우리가 상상할 수 없고 필설로는 그릴 수 없습니다. 백천삼매에 자재하시고 삼매 중에서도 최고의 삼매인 대적광삼매에 들어 계십니다. 지혜·자비·공덕을 구족하시고 삼신을 지니십니다.

 

삼천대천세계 중생을 위해 백천만억 화신을 32응신으로 나투시어 설법 교화하십니다. ≪화엄경≫ 등 대승경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불신의 여러 군데에서 티끌 수 같은 나유타 빛깔의 광명을 놓습니다. 그리고 항하사의 신통 묘용妙用을 부리십니다. 빛으로 이루어지셨기 때문에 영원히 미래제가 다하도록 멸도할 수 없습니다.

 

청정법신을 우주적인 몸이라 하여 무형이라 하지만 형상이 없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생각을 떠난 평등의 이불理佛입니다. 공은 빛을 띠고 있을 뿐이나 청정법신은 법계를 비춥니다.

 

이 많은 부처님들의 청정법신 모두가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몸속으로 흡수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특별한 경우 삼천대천세계의 모든 부처님들이 원래의 모습인 원만보신불의 모습으로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안으로 뭉칠 때가 있습니다.

 

어떤 대승경전에도 이 점은 써 놓지 아니 했습니다. 모든 부처님은 석가모니부처님의 분신이기에 그렇습니다.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은 석가모니부처님의 법신 이름입니다.

 

저 허공의 태양이 언제나 빛을 내어 만물을 비추고 있으나 구름이 낀 날에나 비오는 날에는 비추지 못합니다. 그러나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은 법계를 항상 비춥니다.

 

그 광도와 강도에 있어서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우주적인 대광명, 생명 지체智體입니다. 이 황홀한 청정법신 비로자나불께서 뜨셔서 큰 작업을 하실 때가 있습니다. 붓다가 새로 출세했을 때 그러합니다.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은 살아있는 절대 유일한 삼계의 왕이요, 우주의 절대자입니다.

 

 

출처 :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Ⅱ≫19장

    현지궁 현지사 광명 만덕, 자재 만현 저

http://cafe.daum.net/youngsanhyunjisa?t__nil_cafemy=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