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사의 불서/영산불교의법세계

2. 생사해탈을 향한 칭명염불수행의 요체

불제자 2009. 9. 13. 01:25

 

 

 

 

 

 

 

2.  생사해탈을 향한 칭명염불수행의 요체

 

 

  우리의 목적지인 강 전너 해탈의 언덕에 이르는 길은 혼자서 헤엄쳐 도달하기

에는 너무나 험하고 멀고 고탈프다.  나는 수영을 잘 하니까 배를 타지 않고도

갈 수 있다고 하는 자만은 미련없이 강물에 던져버리기 바란다.  영산불교 두 분

큰스님께서는 그 험한 여정을 너무나 잘 알기에 자비의 충언을 드리는 것이다.

 

배를 타는 타력의 문으로 들어와야 한다.  배를 탈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칭명

염불을 하는 것이다.  기존의 염불수행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칭명염불의 경전적 근거 - 부처님 제세시부터 있었던 수행법

부처님의 존호를 소리 내어 부르는 칭명염불은 <<아함경>> <<정토삼부경>> <<법

화경>> <<지장보살본원경>> 등 많은 경전에 그 근거가 있는 수행법이다.

 

  석가모니부처님의 칭명염불은 부처님 당시부터 있었던 수행법이다.  부처님의

친설이라고 하는 <<아함경>> 곳곳에 부처님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나무석가모니

불'을 염하라고 했다.  <<증일아함경>>에서는 거닐 때도, 머물 때도, 않아있을 때

도, 누워 있을 때도 항상 어디서도 부처님을 염불하라고 하고 있다.

 

  세월이 많이 지나 <<정토삼부경>>이 세상에 나오면서 인도의 용수, 세친 같은

큰 보살들에 의해서 '나무아미타불'이라고 하는 정토왕생을 위한 염불선법이 골

격을 갖추게 된다.

 

왜 칭명염불인가? - 삼천대천세계 모든 불보살님들도 칭명염불 수행자

칭명염불은 부처님이 계시기에 하는 것이다.  부처님께서 직접 가르쳐주신 수

행법이다.  칭명염불은 부처님의 성호를 소리내어 부름으로써 부처님의 우주적

구원력(가피)을 불러내어 자력수행의 한계를 극복하고 타력의 문으로 들어가는

열쇠다.

 

  칭명염불을 간절히 하면 부처님은 천백억 화신을 나투어 여러분 앞에 오신다.

그러면 그 부처님의 기가 여러분에게 작용하여 여러분의 업장이 떨어져나가

고 씻겨지기 때문에 공부의 진전이 빠르다.  부처님의 위신력으로 삼재팔난도 막

아주고, 죽을 때 대소변 받지 않고 잠자듯이 고요히 갈 수 있다.  전쟁이 일어나

도 무서운 전염병이 돌아도 마음 착한 염불행자는 결코 불행을 당하지 않는다.

 

붓다 된 분들은 모두 칭명염불로 붓다 되었다.  인도의 용수, 세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원효,  서산,  나옹,  기화 등 걸출한 큰스님들는 모두 염불선으로 수

행한 분들이다.  아니 그보다 금생에 불과 이룬 현지사의 가섭 광명불, 아난 자

재통왕불도 칭명염불로 붓다 되셨다.  이보다 더 확실하고 생생한 증거가 어디

있겠는가?  여러분이 원한다면 두 분 붓다는 기꺼이 증인이 되어주실 것이다.

부처님의 가피 없이 보살이나 붓다가 될 생각은 아예 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왜 그럴까?

 

첫째, 우선 치성하게 들오오는 온갖 내 . 외마를 당해낼 재간이 없다.  내 속의

그 많은 번뇌마는 부처님께서 업장을 소멸해주지 않으면 물리칠 방법이 없다.

몸 속의 업신뭉치를 빼내야 하는데 이는 오로지 부처님만이 하실 수 있다.  외마

는 더욱 무섭다.  천마의 방해나 용신 .  사신.  이매망량 . 정매마 등의 빙의는 부

처님께서 해결해주시지 않으면 이겨낼 방법이 없다.

 

둘째, 보살의 성과를 얻으려면 끈끈이 막 같은 것으로 겹쳐져 있는 4영체를

분리해 놓아야 하고, 여자인 경우 영체를 남자로 만들어야 하며, 영체를 떠오르

는 아침 햇살처럼 빚나게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토에 보살의 화신인 해탈신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 작업은 오로지

부처님만이 해주실 수 있다.

 

셌째, 보살이 되려면 본인과 배우자의 부모 등 4대까지의 직계 조상, 3촌 이

내의 친족 중 한 분이라도 3악도에 남아 있으면 안 된다.  이들 모두를 확실하

게 천도시켜주려면 부처님께서 주관하시는 천도재를 지내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부처님 중의 부처님이신 석가모니불을 칭명해야

우리나라의 경우 칭명염불이라 하면 보통 정토종에서 극락왕생을 위해 아미타

불을 부르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리고 세간 소원을 이루기 위해 관세음보

살을 찾고, 영가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지장보살 칭명염불을 하며, 특별히 병고

소멸을 위해 약사여래불을 부르기도 하는 정도다.

 

그러나 부처님 중의 부처님이신 석가모니불을 찾지 않는 것은 크게 잘못된 것

이다.  이것은 우리 불교가 얼마나 부처님에 대해 무지한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다.  부처님은 최초불이시며, 부처님 중의 부처님이시며, 모든 부처

님의 스승이시며 아버지시다.  상상할 수 없는 위신력과 능력을 가지신 우주의

법왕이시다.  이런 부처님을 제쳐두고 칭명염불을 한다는 것은 도무지 이해가 되

지 않는 대목이다.

 

영산불교에서는 석가모니불 칭명염불을 공식수행법으로 채택하고 있다.  이 칭

명염불은 염불에 들어가기 전에 해당 부처님 경전과 다라니를 독송한다는 점에

서 정토종과 트게 구별이 된다.  기왕 아미타불 칭명염불을 하고 있다면 경전과

다라니를 함께 독송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칭명염불을 하는 방법과 유의할 점에 대해

칭명염불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생활하는 방과는 별도의 깨끗한 공간을 마련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럴 여건이 안 되더라도 가능한 한 평소에 청정한 생활

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정하면 좋고 부부 침실은 피하는 것이 좋다.  먼저 경전

등을 올려놓을 탁자 등을 준비한다.  이 때 영산불교 현지사에서 점안한 부처님

성상을 놓고 하면 더욱 좋다.  외마를 막아준다.  아무 불상이나 놓고 하면 오히

려 마를 불러들일 수 있으니 없으면 차라리 그냥 할 것을 권한다.

 

칭명염불을 하는 방법은 먼저 벽에 한 점을 찍고 부처님께 3배하고 반가부좌

로 앉는다.  정식 염불에 들어가기 전에 현지사에서 만든 108대참회문을 읽고

하면 더욱 좋다.  그리고 나서 <<금강경>>을 낭랑하게 1독하고 부처님 다라니인

(비로자나총귀진언) 을 독송(5, 15, 25, 50, 108독)한다.  그리고 석가모니불을 소리

내어 부르는 칭명염불을 30분 이상 한다.

 

이 때 눈은 벽 위의 한 점을 응시하면서 마음 속으로는 '금강반야바라밀'을 동

시에 염송한다.  생각이 이리저리 마음대로 도망가지 못하도록 두 개의 기둥에

묶어놓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는 또 외마를 막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이 때

눈을 깜빡거려서는 안 되며, 눈물   .  콧물이 나오면 닦지 말고 그대로 흐르게 둔

다.  그것은 여러분의 업장이 씻겨나가는 표시다.  칭명염불이 끝나면 부처님께 3

배하고 청문 및 발원을 한다.  청문은 어디에 사는 누구라고 부처님께 주소, 이

름을 고하는 것을 말한다.

 

 

*칭명염불시 유의해야 할 점

매일 일정한 시간에 하고 해가 진 이후에는 하지 않도록 한다.

 

몸과 마음을 청결히 유지하고, 옷은 깨끗하고 편안한 차림을 한다.

 

절대계에 부처님이 계심을 확실히 믿어야 한다.

 

눈은 절대 깜빡이지 말고 한 점을 뚫어지게 응시하면서, 배고픈 아기가 엄

마를 찾듯이 간절한 심정으로, 혼신을 다하여 부처님을 불러야 한다.

 

계율을 엄수하고 경계에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

 

도릉 통하겠다는 욕심을 갖고 지나치게 용맹정진하면 안 된다.

 

기가 머리 부분으로 올라오는 것을 장지하기 위하여 단전에 가볍게 힘을

주되, 집중은 하지 않는다.

 

발원시에는 과도한 세간 소원은 자제하고 업장 소멸에 중점을 둔다.

 

 

 

칭명염불의 실제(예시)

<<금강반야바라밀경>>

여시아문 일시 불 재사위국.....................................................신수봉행.

 

<비로자나총귀진언>

나무 시방삼세 일체제불 나무 시방삼세 일체존법

나무 시방삼세 일체보살 나무 시방삼세 일체현성

오호지리 바라지리 리제미제 기사은제지 바라타니 옴 불나지리익

오공사진사타해 바라달마 사타해

아라바좌나 원각승좌도진나 사공사진사타해

나무 항하사 아승지불 무량삼매 보문삼매 옴 바마나 사타바 탁타니아나

나무 아심타 아심타 자심도류 사바하

나무 옴 아밀리 다다바베 사바하

나무 이바이바제 구아구아제 다라니제 니하라제 비니마니제 사바하

 

정근 나무 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구원실성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30분~1시간)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고아일심귀명정례

 

 

출처 / 우주적 진리의 신불교

영산불교의 법세계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1.2권 축약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