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붓다님들은 삼신불의 모습으로 실제로 존재한다
사바세계 대수행자가 불과를 이루게 되면 세 가지 유형의 몸이 생기게 된다.
이것을 삼신불이라고 한다. 이 삼신불의 실체는 불교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최
고 차원의 영역으로서 붓다가 아니고서는 이론적으로 접근하는데 많은 한계가
있다. 그래서 지금까지 여러 경론상의 내용이나 학자들이 주장해온 삼신설은 정
확하지 못하고 심지어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그리고 티베트 밀교나 선불교에서
말하는 불신관을 보면 실체와 너무나 거리가 멀다.
이번 기회에 영산불교에서 부처님 이후 처음으로 삼신불에 대한 명확한 설명
을 해주고자 한다. 영산불교의 법신, 보신, 화신의 삼신불신관은 불과 이룬 현
지사 큰스님께서 몸소 경험하시고 직접 본 사실에 근거하므로 실체적 진실의
불신관이다.
법신불은 우주 본성과 붓다의 햇빛보다 밝은 지혜와 품성이
하나된 무형의 우주적 몸뚱이다
육신을 가진 수행자가 억겁의 수행을 통해 붓다를 이루면 몸 속에 있는 4개
의 영체는 무량의 지혜와 복덕과 자비를 구족한 빛덩어리가 된다. 법신불은 이
붓다된 수행자의 수행 결실인 우주적인 대지혜 복덕 자비가 우주 본성(공)의
빛인 자성광과 완전히 합치됨으로써 생기는 불신을 말한다.
즉, 붓다의 품성과 우주 본성이 완전히 하나 된 몸이 바로 우주적 광명체인
법신불이다. 법신불은 불신의 모체가 되는 근본 진불로서, 시공을 완전히 초월
한 무아속 절대계인 상적광세계에 그 불신을 둔다.
우주 만물에 내재해 있는 동시에 일체 처, 일체 시에 아니 계신 곳이 없다.
언제나 삼천대천세계를 섬광처럼 밝게 비추면서 우주 만물을 정화하고 있다. 햇
빛이 미치지 않는 땅 속도, 우리들 마음 속도 다 비쳐준다. 법신불은 분별과 사
량을 하지 않는 이불(理佛)이지만 공성과는 다른, 붓다의 살아있는 우주적 몸이
다. 그러나 보신불이 법신불에 들어갈 때는 판단도 하고 실질적인 우주적 능력
을 발휘할 수 있다. 비로자나불은 석가모니부처님의 법신불인 동시에 모든 붓다
들의 법신의 총합체이다.
출처/우주적 진리의 신불교
영산불교의 법세계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1권,2권 축약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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