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불에서 삼매까지/위계·품계

[스크랩] 아라한에서 보살이 되려면

불제자 2013. 6. 24. 10:19

 

 

 

 

보살은 부처님의 가피가 있어야 되는데

아라한에서 보살이 되려면,

 

 

 

 

굉장히 무서운 장애가 있습니다. 천마 용신 이매망량..등등, 인간의 힘으로 도저히 넘지 못할 장애가 있습니다.

이 장애를 자력으로는 도저히 뚫지 못하는 거예요. 부처님의 가피 아니면 안 됩니다. 그래서 아라한은 보살이 되는데 있어서 부처님의 가피 없이는 갈 수 없는 자리이고, 보살은 그렇게 위대한 자리입니다.

 

문수보살님이 사중죄를 소멸해 주지 않으면 아라한은 보살이 될 수 없습니다.

사중죄(四重罪), 우리가 다겁생으로 내려오면서 지은 무서운 죄가 4가지 있습니다. 그 사중죄를 소멸 못하면 극무간지옥을 가게 되어요.

 

뭐가 사중죄냐? 스님이라고 하면 사음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 재가신도들이라고 하면 사람을 죽였다든지, 사람 산목숨을 많이 죽였다든지, 도둑질 사기행각을 많이 해서 남의 재물을 편취했다든지, 많은 여성을 농락했다든지, 거짓말을 일삼았다든지 하는 것 등이 사중죄입니다. 이 사중죄의 업을 지으면 보살은 못 됩니다. 이것은 부처님의 가피로 소멸해 주는데, 이 절차를 밟아야 됩니다. 우리 교단의 보살인가를 받은 30명은 다 그 과정을 밟았습니다. 가피를 주어서 다 사중죄 소멸을 해주었단 말이에요.

 

영체분리를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영체분리를 안 하면 안 됩니다.

이것도 설명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우리의 영체는 4가지로 겹쳐져 있다고 했지요? 1234번 영체로. 이것이 다 겹쳐져 있어요. 끈끈이 막으로 겹쳐있어요. 이것을 하나씩 하나씩 떼어서 분리해 주어야 되요. 부처님이 보살될 사람한테 해주십니다. 이거 해주지 않으면 안 됩니다. 절대로 보살 될 수가 없습니다. 왜 그러느냐?

 

극락은 1번 영체로 가잖아요. 1번 영체를 안 떼어 주면 못가요. 알았습니까? 그러니까 다 떼어주어요. 이 작업을 많이 해줘요. 이건 타력이어요. 부처님 가피예요. 이 영체분리를 안 해주면 절대 못갑니다.

 

그러나 하늘은 가게 되어 있습니다. 왜 그러느냐? 4번 영체가 카트(cut)당하잖아요. 그러면 바로 3번이 있기 때문에 하늘은 가지요. 2번영체로 가는 성중하늘도 가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업장이 많은 사람은 수행하기가 그 만큼 힘든 거예요. 부처님 가피가 있으면 2번부터는 훨씬 쉽게 갑니다. 그러면 2번 영체에 31번이 겹쳐 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 영체분리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데, 혼자 개인의 힘으로 자력으로는 절대로 갈 수가 없어요. 문수와 같은 불과를 증한 어른이 영체분리 안 해주면 절대 갈 수 없어요. 그런데 그러한 성자, 역사이후로 부처님 이후로 나온 적이 없어요. 그걸 알아야 됩니다.

 

한삶정리를 해줘야 되요.

이건 또 뭔 말이냐? 이 한삶정리를 안 해주면 안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보살은 정토에서 그 극락을 누리고 영원히 살 수 있지만, 위로 부처를 이루고 아래로 중생을 구해줘야 할 의무가 있어요. 그 자비가 없으면 보살이 아니어요. 그 자비 때문에 사람 몸을 받아와요. 사람 몸을 받아 오는데, 한삶정리를 해주지 않으면 어떻게 되느냐?

 

다겁생으로 내려오면서 많은 원결을 짓고 악연을 지었을 게 아니오. 여러분, 나쁜 인연을 지었을 것 아닙니까? 이것을 만나게 되어요. 만나게 되면 이건 큰일이어요. 함정에 빠지는 거예요. 공부 잘하는 사람이 많아요. 지금의 출가승을 보면요. 점잖하게 공부 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런데 왜 성과(聖果)를 못 얻느냐? 왜 도중에 낙오가 되느냐? 이런 일들 때문에 그래요. 악연을 만나면 못해요.

 

나하고 잘 아는 대단히 좋은 스님이 있는데 악연을 만나가지고 빠져버렸어요. 말하자면, 여자를 알게 되었다 그거예요. 그러면 과거생에 인연이 있어서 온 거예요. 산에 토굴에 찾아온 거예요. 마가 붙으니까 그 색마를 이기지 못해서 범해요. 한 사람 범하고, 두 사람 범하고, 여러 사람 범하더니...그렇게 하더라고. 그 사람은 정말로, 그건 뭐... 앞에서 뭐라고 했지요? ‘승려가 계율을 지키지 않고 음계를 파하면 썩은 송장과 같다.’고 했지요. 죽어서 지옥 가는 거예요. 이렇게 되어버려. 보살이라고 하더라도 이런 무서운 죄를 짓게 되면 안 되어요.

 

저기 보살대기에 갇히게 되요. 그곳의 형무소에 1000년도 3000년도 갇혀요. 교화 받아야 되요.

 

어쨌든 한삶정리 안 해주면 악연을 만나 악업을 지을 수가 있습니다.그런데 한삶정리를 어떻게 해주느냐? 이건 밀장이라서 말을 못해줍니다. 부처님이 해주십니다.

 

변녀성남(變女成男)이 되어야 되요.

여자가 극락을 가려는데 여자 몸으로 못가는 거예요. 여자는 4개의 영체가 다 여자예요. 그러면 4영체 중 123번 영체를 남자로 만들어 줘야 되요. 다 고추를 달아 주는 거예요. 그게 변녀성남(變女成男)이어요. 여자를 남자로 만들어 준다 그거예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여자는 갈 수 없습니다.

 

아기천사, 해탈신이 있어야 되요.

극락세계 아미타부처님의 가피력으로 만든 거예요. 이분이 보살이면 이분의 아기천사가 있어요. 꼬마 아기천사가요. 그 아기천사는 날개가 달려서 허공을 날 때면 이렇게 날아다녀요. 너무너무도 예쁘고, 너무너무도 거룩하고 청정해요. 그러면 보살이 열반에 들 때에는 그 아기천사하고 나하고, 내 영체하고 합해져버려요. 믹스가 되어버려요. 그래가지고 극락정토에 살 수 있는 몸이 갖추어지게 되는 거예요. 해탈신이 되요. 어느 누가 아기천사를 만듭니까? 자력으로 이 아기천사가 만들어집니까? 이게 안 되는 거예요. 우리 부처님으로부터 인가받아 보살 된 사람들, 다 만들어 줬잖습니까?

 

약사궁 피로 교체해줘야 되요.

지금 이 사람들의 피 더러워요. 중생의 피는 아주 탁해요. 아라한 정도는 상당히 맑아요. 보살 정도 되었다면 영체가 그 만큼 청정하기 때문에 육신의 피도 정말로 청정해요. 그러니까 청정한 피로 바꿔줘야 되요. 약사궁에는 매우 청정한 피가 있어요. 약사궁 특별기가 내려와서 그것을 바꿔줘야 되요. 의술을 마스터한 약사정토의 의사들이 와서 완전히 교체해 줘야 되요. 이것을 자력으로 하겠습니까? 안 되지요.

 

지장보살님께서 삼계를 탈출했다는 인가를 해줘야 되요.

지장보살은 삼계를 관장하셔요. 보살은 지장보살의 명부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가버려요. 그러니까 보살은 명부를 들리지 않고 극락세계를 간다고 해서 부답명로(不踏冥路)라고 해. 부답명로(不踏冥路), ‘명부를 거치지 않고그 말이어.

 

그러니까 삼계의 죄를 관장하시는 지장보살님께서 이 사람은 지옥을 다섯 군데를 가야 되지만, 부처님의 명으로 여러 불보살님들의 합의 하에서, 그러니까 지장보살이 열시왕한테 명을 해서 다섯 지옥이라든지 세 지옥이라든지 그걸 면제해줘야 되는 거예요. 지옥에 갈 그 업을 지워줘 버려야 되요. 이게 대단히 중요해요. 이걸 누가 합니까? 자력으로 누가 어떻게 합니까? 이 부분 유념하십시오.

 

인가를 부처님이 해주셔야 되요. 인가 없으면 안 돼. 삼계의 지존이신 부처님께서 인가 안 하면 안 되어요.

 

그러면 아미타부천님께서 극락세계에 가서 입을 옷이 있어요, 그 옷을 하사해줘요. , 자력으로 만듭니까?

그러니까 이만한 싹이 보이면, 극락세계에 갈 정도의 선근공덕이 보이면 이런 열 가지의 엄청난 선물이 들어가는 거예요. 작업을 해주는 거요. 그래가지고 만들어 주기 때문에 우리 지금 출가나 재가의 보살들은 이 부처님 회상을 만나지 못하면 안 되어요. 보살 안 되어요. 될 수가 없는 거예요.

 

그런데 붓다는 어떠하냐? 붓다는 보살보다도 한 20가지가 더 있어요. 어마어마하게 해야 되요. 작업을 합니다. 그래서 붓다가 되는 것입니다.

어쨌든 거듭 이야기 하지만 우리 신도분들, 오늘 처음 오신 신도분들, 처음 와서 법문 들었는데 알아들을 것도 같고, 못 알아들을 것도 같고, 어떤 것은 어렵기도 하고 어떤 것은 쉽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지옥이 있단다 짐승도 된단다 하는 것을 잊지 마시고. 죄를 지으면 간단다. 이거 잊지 마시고. 이거 잊어버리면 오늘 법문 허사여.

영산불교 현지사라는 절이 하여튼 묘하기는 묘하다 하는 것을 꼭 기억해 주십시오.

 

우리 본사에 오시면 다보탑 석가탑이 보입니다. 다보탑 석가탑은 이 세상에 처음입니다. 탑돌이를 하면 업장이 소멸 된다고 합니다.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소원 하나씩 가지고 오셔서 다섯 바퀴, 열 바퀴, 열다섯 바퀴 이렇게 돌으시라고. 그런 절이다 그거예요.

 

부처님이 와계시는 절이다. 지옥고를 면제 받을 수 있는 엄청난 소득 할 수 있는 그런 희유한 절이다 하는 것을 내가 역설합니다. 이것 잊지 마시고 앞으로 현지사에 나오고 안나오고는 여러분의 몫이에요. 여러분한테 맡기는 거예요.

 

 

 

출처/ 현지사 부산 분원 자재만현 큰스님 2011.7.17.일  법문중 발췌 

 

 

 

 

 

 

 

 

 

 

 

 

 

 

 

출처 : 영산불교 현지궁 현지사
글쓴이 : 연지/蓮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