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불에서 삼매까지/청정계율

오계

불제자 2012. 2. 8. 21:30

 

 

 

 

 

오계

 

 

 

먼저 불법승 삼보에 우리는 귀의 귀명해야 합니다. 불법승, 부처님과 그 교법과 그 교법대로 수행해서 큰 성과를 얻은 스님들 혹은 그 그런 스님들의 수행집단을 승보라고 합니다. 불법승, 삼보에 우리는 귀의해야합니다. 귀의는 목숨을 바쳐서 따른다는 말입니다.

 

우리 수계받는 50명은 불자님들은 불법승 삼보에 귀의 귀명해야 합니다. 이 다짐을 마음속 깊이 새기고 다져야 합니다. 불법승 삼보는 이 세상에서 그 이상 보배가 없습니다.

 

불법승 삼보를 의지하면 우리는 윤회를 벗어나기 때문에 이건 보배입니다. 불법승 삼보에 귀의하고 아닌 것에 귀의하면 안 됩니다. 아셨죠?

 

우리 불제자들은 다섯 가지 계율을 꼭 지켜야 합니다. 이 계율은 모든 계법의 근본입니다. 스님이 되면 5가지 계율이 아니고 사미계 10가지 줍니다.

 

비구니 스님에게는 사미니계 10가지입니다. 조금 계를 지켜서 중 생활하는데 2, 5년 되면 비구니, 비구니계를 주는데 주기 전에 여자에게는 십차마나니계를 줍니다.

 

삼귀계가 있고 삼취장계가 있고 오계가 있고 사미니계가 있고 사미계가 있고 십차마나니계가 있고 더 중노릇을 잘 하면...

 

-이제 승려로서 이 목숨 다하도록 살겠습니다.- 하는 스님에게는 비구계, 비구니계를 주고 북방의 대승 불교권에는 모든 사람에게는 보살계를 줍니다.

 

이렇게 계가 많습니다. 그 중 5계는 근간입니다. 그래서 5계는 지켜야 합니다.

살생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사음하지 말라, 거짓말하지 말라, 술 마시지 말라. 죽어도 살생하면 안 되요.

 

영체가 들어가 있는 것은 정말 죽이면 안 돼요. 지금 불교계에서는 모두 영체가 들어가 있는 줄 아는데 아닙니다. 곤충, 날짐승, 어류는 대부분 영체가 안 들어가요. 날짐승 중 학, 독수리, 닭은 들어갑니다.

 

물고기 중 표범, 물범, 물개는 들어갑니다. 그렇지만 영체가 안 들어간다고 해서 죽이면 안 됩니다. 우리를 해하는 곤충도 많이 죽이면 암까지도 옵니다. 생명체는 존중해야 합니다. 이치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 사람은 물론이고, 가축, 큰짐승, 호랑이 코끼리 죽이면 안 되고 영체 들어간 동물 죽이면 안 되고.

 

우리에게 유익한 곤충, 해코지하는 그 놈들도 일부러 죽이지 마요. 그 놈들도 살려고 탁 때리면 죽어라 도망가요. 일단 우리는 생명을 소중히 해야 합니다. 절대 생명있는 것을 죽이지 마라. 얼마나 불교가 우주적인 종교인가요..

 

다음은 사음계입니다.

 

남편있는데 딴 남편, 임자 있는데 딴 여자. 이건 사음계입니다. 저번에 내가 정음이라고 해도 합법적 부부라 하더라도 사음부분이 5가지 있습니다. 현지사 본사에서 말했으니 테이프 들어보세요. 말도 하기도 어려우니까...

 

우리 스님들은 없잖아요. 결혼 안하기로 서원했잖아요. 그래서 여자 한 번만 봐도 단두입니다. 이건 진실이니까.

 

거짓말, 거짓말도 때로는 좋다는 사람이 있거든요. 아닙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거짓말을 해서 어떤 사람은 목숨이 달아나고, 재산이 수 억이 날아가는 경우가 있어요. (법원에서 돈 받고 위증할 때) 불자는 절대 거짓말 안 해야 해요. 그저 어려우면 ‘모르겠습니다.’ 하세요!

 

술, 술은 어떤 경우에는 건강에도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되어서요. 그런데 많이 마시면 경에는 37가지 허물을 짓는다고 해요. 절대 주독이 되어서.. 주태배기가 되면 치유할 수 없습니다.

 

천도재를 해도.... 남편이 그런다고 해요. 술 먹는 사람들은 잘 빙의됩니다. 술 좋아하는 무주고혼 얼마나 많습니까. 사람 몸을 빌려 먹거든요. Ep어놓으면 술 먹으려고 계속 온다고요.

 

술을 마시면 첫 번째, 네 번째 계율을 파하는 원인이 됩니다. 술 먹고 정신, 이성을 잃어서요. 그래서 술은 건강에 좋다고 해도 안 먹어야 합니다. 한 잔씩 먹다보면 중독이 된다고요..

 

위에 4개는 성계, 아래는 차계입니다.

칭명염불하는데 이 계는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지키지 않고 공부하면 공부 발전이 없습니다.

 

거기에 추가합니다. 먹는 것 추가합니다. 술, 고기, 담배, 오신채는 안 먹어야 합니다. 여러분도 안 잡수면 되지만 고기까지 먹지 말라!

 

그러면 사회활동하는데 에너지 공급을 못 받는다고 하여 세 손을 거친 고기를 먹어라. 잡은 사람, 사온 사람, 요리한 사람을 거치면 세 손을 거치는거죠? 그 원한이 그렇게 미쳐 갑니다.

 

 

 

출처/법문집2권-현지사 2007년 4월 29일 자재 만현 큰스님 법문중 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