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불교 / 기존의 세계불교와 어떻게 다른가
(영산불교와 기존불교의 비교)
영산불교 |
기존불교 | |
1. 불신관 | ||
---부처님은 무아속 절대계에 32상 80종호를 갖춘 빛의 인격체로 여여히 존재하고 계시며, 삼천대천세계 수많은 붓다들도 모두 계심
--- 삼신불은 부처님의 실존을 전제로 그 존재유 형을 3가지로 나타내는 경험적 실존적 개념임
*법신은 부처님의 우주적 대지혜 광명체의 몸임
*보신은 32상 80종호를 갖춘 빛으로 된 인격체이며, 보살교화 등 실질적인 활동을 하시는 삼신불의 중심 주체임
*화신은 보신불에서 나온 천백억 화불로서 사찰 일선에서 중생을 구제하시는 부처님임
**붓다가 사람 몸 받아오거나 사바세계에서 처음 붓다 되신 분도 화신, 응(화)신 이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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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처님의 존재에 대한 인식이 없고 믿지도 않으며, 절대계의 존재도 모르고 있음.
--- 삼신불을 부처님과 법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적 추상적 개념으로 파악함
*법신을 본성, 진여 개념과 동일시 함
*보신은 중생 앞에 나타나 중생을 제도하는 부처님이며, 아미타불을 대표적인 보신불로 봄
**티벳밀교는 중음계에서 우주본성의 빛을 받은 의생신을 보신으로 잘못 알고 있음.
--- 화신은 중생제도를 위해 중생의 몸으로 바꾸어 직접 중생의 세계로 오신 부처님의 몸으로서 석가모니부처님을 대표적 화신불이라고 봄.
**보신불에서 나온 천백억 화신의 개념을 간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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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불교의 믿음관 | ||
--- 부처님의 실존과 위신력에 대한 철기둥 같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는 믿음 제일주의를 확고하게 주장하고 실천함.
--- 믿음의 대상이 되는 부처님은 무아속 절대계에 실제로 존재하시며 삼신불 중에서도 실질적인 활동을 하시는 중심불인 보신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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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처님의 존재와 실체를 몰라 부처님에 대한 믿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약함
--- 믿음의 대상이 되는 부처님은 2600여년 전에 대열반에 드시고 지금은 계시지 않는 육신 부처님 또는 막연하게 언제 어디서나 존재할 것으로 믿고 있는 법신 개념의 부처님임 | |
3. 불교의 생사관 | ||
--- 인간의 실체인 영체와 사후세계인 육도윤회세계 및 해탈세계의 존재와 실상을 정확히 알고,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행방법을 제시함 으로써 완전한 실천적 생사관을 정립함
--- 인간은 육체와 4개의 엥체로 이루어져 있고, 4개의 영체 중 가장 질적 수준이 높은 영체가 인간의 실체, 즉 본체이며 이는 우주 본성과는 다른 개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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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의 실체를 모르고 영혼체를 부정하는 나머지 사후세계로 가는 주체가 없으며, 육도윤회세계와 해탈세계의 존재와 실상에 대해서도 확신이 없어 올바른 생사관을 정립하지 못함.
--- 인간의 영체를 인정하지 않고 부정하며, 개체로서의 인간실체와 존재의 원천인 본성의 개념을 혼동 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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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불교의 수행관 | ||
--- 깨달음은 생사해탈을 위한 수행의 출발점이며 깨달음 이후 윤회를 벗어나는 아라한 보살이 되고, 궁극적 으로 우주 최고의 성자인 붓다가 되는 것이 불교수행의 최종 목표임
--- 불교수행은 자력이 기반이 되고, 내용적으로는 부처님의 가피를 불러오는 타력중심의 칭명염불 수행을 해야 완전한 생사해탈을 이루는 보살, 붓다가 될 수 있음
---영산불교에서는 석가모니불 칭명염불을 공식적인 수행법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방법은 해당 부처님 경전 및 다라니를 독송하고 부처님 성호를 소리 내어 부르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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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깨달음-아라한-보살-붓다에 이르는 수행법위를 알지 못하고 아라한이나 깨달음의 지위를 붓다와 동일시 하는 등 불교를 왜소화 시킴.
--- 표면적으로는 수행목표를 붓다에 두고 있는 경우에도 실질적으로는 깨달음이나 아라한이 수행목표가 되고 있음.
--- 지금 대부분의 세계불교는 자력중심의 좌선명상이나 관법수행에 매달려 있고, 부처님의 가피를 받는 타력 수행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 보살이나 붓다의 법위를 얻을 수 없음.
--- 정토종에서는 아미타불 염불을 하고 있으며, 다른 종파에서도 석가모니불 염불을 거의 하지 않으며, 염불을 하는 경우에도 부처님 경전이나 다라니 독송은 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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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불교의 구원관 | ||
--- 해탈신을 얻는 완전한 생사해탈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부처님의 실질적이고 우주적인 생전 사후 구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 영산불교의 구원은 생전에는 부처님께서 베풀어주시는 업장소멸이 중심이 되고, 사후에는 부처님께서 주관 하시는 천도재를 통해 악도에 떨어진 영혼을 실제로 천상으로 천도하는 것임.
--- 부모조상의 영혼구제는 효사상의 핵심실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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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처님의 구원력에 대한 믿음이 깊지 않고 수행차원 보다는 세속적 소원성취 중심의 구원을 추구하고 있음.
--- 업장소멸이나 사후 영혼을 구제하는 천도재의 경우 부처님의 구원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고, 대부분 천도능력 없는 분이 집전하여 천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음
--- 영혼을 부정하면서 천도재를 지내고 있지만 천도가 되지 않아 효행이 제대로 실천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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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우리 불교도 지금의 (부처님 없는 불교)에서 (부처님 실존중심 불교)로 정립되어야 한다. | ||
불신관 |
이론적 추상적 불신관 |
경험적 실존적 불신관 |
믿음관 |
멸도하신 육신 부처님 |
살아있는 보신부처님 |
생사관 |
인간실체 없는 생사관 |
인간 영체중심 생사관 |
수행관 |
자력중심 좌선명상수행 |
자력기반 타력중심 칭명염불수행 |
구원관 |
세속적 기복중심 구원관 |
생사해탈목표중심 구원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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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소책자) / 영산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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