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사 소책자/ 영산불교

3. 살아계시는부처님 그리고 부처님 세계

불제자 2009. 12. 13. 01:03

 

 

 

 

3.  살아계시는부처님 그리고 부처님 세계

 

 

 

1.  절대계에 빛의 인격체로 존재하고 계시는 부처님

 

석가모니부처님과 불과 이룬 모든 붓다님들은 무아속 절대계에 불신을 두고 여여히 살아 계신다.  이 불신은 영원히 멸도하지 않고 법신불   보신불   화신불의 3가지 몸으로 나투신다.  그 중에서도 특히 보신불은 사람형상으로 나투시는 빛의 몸이다.

 

<법신불> 우주본성의 빛인 자성광에 붓다의 대자비  지혜 복덕 위신력의 인격적 품성과 능력이 합해진 우주적 진리의 광명체 몸이다.  유무를 초월한 상적광세계에 두는 법신불은 불신의 모체가 되는 근본진불이며, 우주의 본체(본성)와 하나로 계합 되어 있어서 시공을 초월하면서도 동시에 우주에 두루해 있다.  생각과 판단을 하지 않는 이법의 불로서 언제나 삼천대천세계를 섬광처럼 밝게 비추면서 우주만물을 길러내고 있다.

 

<보신불> 법신불에 4개의 빛덩어리 영체가 합해져 형상화 된 32상 80종호를 갖춘 빛의 인격체로서 우리중생들이 믿고 의지해야할 실질적인 중심불디다.  시공을 초월한 연화장세계에 두는 보신불은 무량광으로 이루어진 사람의 형상을 가지고 생각과 판단을 하시며, 붓다를 길러내시고 제자를 양성하시며 중생을 구제하시고 무량의 화신불을 내시는 등 실질적인 우주적 위신력을 발휘하시며 활동하시는 본불이시다.

 

*붓다들이 방광하는 무량광의 특성(신체 10군데서 방광)

무량광은 억종의 빛깔로 이루어진 자연계에 없는 빛으로서 불생불멸 불구부정이며 한없이 아름답고 영롱하고 청정하다.

 

번개의 섬광과도 비교 안 되는, 중생이 보면 가루가 되어버릴 정도로 상상할 수 없는 강도를 지닌다.

 

한량없이 방사해도 끝이 없고 땅속, 물속 등 우주법계 어디든 안 비치는 곳이 없다.

 

무량광은 일체의 지혜와 복덕, 자재한 위신력과 신통력을 지닌 빛으로서

  빛 하나하나 마다 특별한 역능이 있다.

 

<화신불> 중생을 제도하는 천백억의몸으로서 삼천대천세계의 수많은 하늘과 중생 국토의 최일선에서 중생을 교화하고 계신다.  화신불은 보신불의 삼매력으로 만들어내무로 신통력으로 만들어 내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며, 각기 독립된 하나의 부처님으로서 활동하신다.

 

* 본불의 변화신

붓다들의 본불인 보신불은 붓다가 되지 않고서는 볼 수 없다.  그러므로 보신불은 무량광을 거두어들이고 수행자를 교화하기 편한 차림으로 외형만 바꾸어 오시는데 이를 변화신이라고 한다.  보살 정도는 되어야 변화신을 볼 수 있다.  화신불과는 다른 차원임을 알아두기 바란다.  전통적인 선비차림의 문수보살님, 하얀 실크한복 차림의 관세음보살님 등이 대표적인 변화신의 모습이다.

 

  

 

출처(소책자)/영산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