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사의 불서/영산불교의법세계

영혼을 구원하는 진정한 효행의 길

불제자 2009. 10. 16. 10:45

 

 

 

 

영혼을 구원하는 진정한 효행의 길

-부처님 주관하시는 영산불교 천도재의 진실

 

 

   천도재는 죽어서 지옥 아귀 축생의 삼악도에 떨어져 고통 받는 부모 조상

등의 영혼을 보다 안락한 세계로 올려주는 불교의 독특한 영혼 구제의식이다.

부처님의 우주적 구원력이 절대적인 위력을 발휘하는 부분이다.  부처님께서 가

장 중요시하시는 동시에 불교의 중심사상인 '효 사상'의 핵심적인 실천사항이다.

아울러 여러분이 금생에도 잘 살고 다음 생에도 복 받고 구원받는 삶을 살도록

해주는 방편도 된다.

 

  영산불교에서 주창하는 세계 불교의 패러다임 혁신은 천도재 부문에서도 근본

적인 인식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천도재는 사찰의 현실 여건과도 관련이 있어

조심스런 부분임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영산불교는 부처님의 법맥을 이어받은

정법의 교단으로서 이제 천도재에 대해서도 진실을 밝혀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우리 불교계의 앞날을 위해서다.

 

  지금 여러 사찰에서 지내고 있는 천도재는 부처님 없는 천도재이고 천도가 거

의 이루어지지 않는 천도재다.  따라서 앞으로는 부처님 주관의 천도재가 아니면

천도재라는 이름조차 붙이지 말아야 할 것이다.

 

 

 

1.  불교의 '효 사상'과 천도재

  

불교의 중심사상은 '효 사상'이다.  불교에서 효행은 단순한 윤리적 개념을 넘

어 보은사상에서 이루어지는 우주 이법 차원의개념이라는 것을 먼저 말씀드린다.

  불교는 모든 종교 중에서 가장 효를 중시하는 종교다.  부처님께서 인도에서

45년간 설법하신 내용 모두를 다섯 가지 핵심 내용으로 요약할 경우 그 첫 번

째가 '효'라고 하실 정도로 부처님께서는 효를 강조하신다.  뿐만 아니라 부처님

께서는 당신 스스로도 지극히 모범적인 효행을 보이셨으며, <<부모은중경>> <<목

련경>><<대승본생심지관경>> <보은품> <<관무량수경>> 등 많은 경전을 통해서도

효를 강조하셨다.

 

  불교의 '효 사상'은 이론상으로만 강조되는 것이 아니다.  확실한 실천 수단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바로 불교의 독특한 영혼 구제의식인 천도재인 것이다.  그

러므로 천도재는 불교의 '효 사상'을 실천하는 핵심적인 수단이다.

 

 

 

2.  천도재의 교리적 기반

 

  불교 천도재의 교리적 기반은 인연법과 육도윤회론, 그리고 영체론으로 볼 수

있다.  인연법은 내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고, 누구와 무엇 덕분에 생존을 영위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주고 있다.  나는 무수한 인연 화합으로 수많은 조상님들을

거쳐 최후로는 부모님으로부터 생을 받아 지금 존재하고 있다.  그러므로 부모님

은 나와 가장 가까운 인연이고, 내가 가장 큰 은혜를 직접적으로 입은 분이다.

 

따라서 내가 가장 우선적으로 은혜를 갚아야 할 분이다.  내가 진 빚은 갚아야

하는 것이 우주 이법이며 사람의 도리다.  조상님들은 과거 한 때 나의 부모, 배

우자, 자식이었다고 보면 된다.

 

  불교의 '효 사상'은 이렇게 인연법의 논리로 자연스럽게 도출되는 것이다.  인

연법을 조금만 더 확장시키면 부모에 대한 효행이 모든 중생을 향한 자비심의

출발이란 것을 알게 된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효행을 그렇게 강조하신 것이다.

 

  천도재의 또 다른 교리적 기반인 육도윤회론과 영체론은, 사람이 죽으면 영체

가 육신에서 빠져나와 생전과 과거 생에 지은 업에 따라 열시왕의심판을 받은

후 지옥  아귀  축생 인간  수라 하늘의 여섯 갈래 세계에서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사람이 죽으면 실제로 형벌이 심한 지옥에도 가고, 짐승도 된다는 사실

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그것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옥, 축생으로 떨어진다는

사실은 지구촌 인류의 도덕적 수준이 얼마나 타락했는지를 웅변적으로 말해주

고 있는 것이다.

 

 

 

3.  천도재의 진정한 의미

 

첫째, 천도재는 지옥 등의 삼악도에 떨어져 극심한 고통을 받고 있는 부모 조상님들

의 영혼을 구해주는 진정한 효행인 동시에 큰 복덕을 짓는 일이다.

 

물론 부모님들이 살아 계실 때 효도해야 함은 너무도 당연하다.  혹 살아계실

때 효도를못하였다고 하더라도 돌아가신 부모, 조상님들께 생전보다 수천 수만

배의 진정한 효도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살아생전 기껏해야 100년도 못되

게 효도하는것과 죽어서 수백 수천 년을, 아니 몇 겁을, 어쩌면 세세생생토록

기약없이 극심한 고통을 받고 있을 영혼을 구제해주는 효도를 어찌 비교나 할

수 있겠는가?

 

  만약 여러분들이 증지옥 이상에서 10분만 벌을 받아 본다면, 여러분은 여러분

이 가진 재산이 수조원이든 얼마이든 그 모두를 바쳐서라도 제발 그 지옥에서

빠져나가게 해달라고 애걸복걸할 것임을 단언한다.  그만큼 그 곳은 상상을 초월

하는 고통의 세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러분이 짐승으로 태어날 것을 대신

사람으로 태어나게 누가 해준다고 한다면 여러분은 재산을 아끼겠는가?  그런데

그런 고통 속에 있는 부모, 조상님들을 구원해서 안락한 하늘세계로 올려주었다

면 그 부모, 조상님들이 얼마나 고마워하겠는가?  넙죽 엎드려 여러분께 한없이

절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분들은 절대로 여러분께

그냥 있지 않고 보답한다.  그 분들이 도와줄만한 위치에 있으면 무슨 수를 써서

라도 여러분을 금생도 다음 생도 잘 살게 해주고 닥쳐올 재난도 막아줄 것이다.

 

둘째, 천도재는 은혜(빚)를 갚는다는 우주 이법을 실천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나의 부모, 조상님들은 나와의 깊은 인연으로 부모와 자식이라는 관계를 맺었

다.  그 인연 따라 부모, 조상님들은 나에게 한없는 은혜를 베풀었기에 이제 내

가 부모, 조상님께 그 은혜를 갚아주는 것은 인과응보의 우주 이법을 실천하는

당연한 도리다. 효심의 발로로 하게 되는 천도재는 빚 중에서도 가장 큰 빚인

부모, 조상님의 은혜를 갚는 보은 행위인 것이다.

 

셋째, 천도재는 최고의 보살행이다.

천도재는 삼악도의 고통에 빠진 중생(영혼체)을 구제해주는 최고의 보살행이다.

부모, 조상 등 은혜를 입은 분에 대한 천도재는 보은의 의미가 강하겠지만 그렇

지 않은 경우는 보살행 중의 보살행이 되는 것이다.  정법의 천도재를 집전하시

거나 참여하시는 스님 또는 다른 사람의 천도를 하는데 직간접적으로 큰 도움

을 주신분들이 이에 해당할 것이다.

 

넷째, 천도재는 생사해탈을 이루기 위한 필수적인 수행 과정이다.

부모, 조상과 가까운 친척들을 천도시키지 않으면 보살이나 붓다가 될 수 없

다.  진리와 하나 되고자 하는 성인이 되려면 당연히 은혜를 갚는 우주 이법을

실천해야 하기 때문이다.  부모, 조상님들이 형언할 수 없는 고통을 받고 있는데

나 혼자 해탈하겠다는 것은 인간의 도리가 아니다.  우주의 이법에도 맞지 않는다.

 

 

 

 

출처/우주적 진리의 신불교

     영산불교의 법세계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1,2권 축약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