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사 소책자/수지교본 須持敎本

머릿말

불제자 2011. 6. 23. 12:04

 

 

 

 

 

  

 

  

 

 

 

 

                 목    차

 

 

 

 


머릿말.........................................3

一. 法

1. 三法印設(삼법인설)....................................9

2. 四聖제(사성제).........................................15

3. 八正道(팔정도).........................................17

4. 十二因緣(십이인연)...................................19

5. 육바라밀(六波羅蜜)...................................21


二. 佛

1. 佛의 三身 ~ 금광명경...............................25

2. 부처님의 거룩하시고 위대하신 점................25

3. 부처님은 최초 佛......................................25


三. 僧

1. 대소승 불교의 수행법................................27

2. 현지사의 칭명염불 수행법..........................29

3. 사이비와 외도를 판별하는 잣대...................33

4. 금강경 지속공덕.......................................36

5. 비로자나 총귀진언의 무량공덕....................37

6. 부처님을 믿고 따르고 귀의하는 공덕............38


현지궁 현지사 예불문......................................39

지시사항.......................................................43

부록.............................................................44

뒷말(後記).....................................................47





머 릿 말


이나라 수 많은 착하디 착한 불자님들을 나는 불세존에 철저한 신행자들로 이끌고 싶습니다. 부처님(불세존)에 대한 믿음이 실종된 오늘날 분연히 일어나 정법의 기치를 대한민국 땅에 꼽습니다. 한국 불교는 천년도 넘게 “안으로 이 마음만을 찾는”참선 공부만이 정법이요, 최고라는 소위 조사불교(一心불교, 심불교)가 군림해 왔습니다. 그러나 불과를 증한 붓다님들은 무아속 절대세계에 여여히 계심을 보고 알았기에 여러분들로 하여금 희유하시고, 위대한 붓다님들을 찾아 가피를 입어 금생도 다음생도 복된 삶을 살 수 있도록, 아니 생사윤회의 사슬을 끊고 아라한이 되고, 보살이 되도록 새로운 칭명염불 수행법을 전하고자 합니다.


  붓다님들을 볼려면 깊은 삼매에 들어야 합니다. 무량광이라고 하는 삼천대천세계에도 없는 밝은 빛을 보아야하는 어려운 관문을 지나야 진불(眞佛身)을 보는데 이 일은 당대에 불과를 증할 대수행인에게 만이 가능한 일이랍니다.


  마음이 청정 지극히 청정해서 극에 이르면 그 영혼체는 빛을 발하게 되고, 그게 억겁의 수행에 의해 극에 이르면 빛덩이가 됩니다. 그렇게 청정하고 맑은 이는 부처님을 뵐 수 있습니다. 무량광 이전에 보이는 불보살은 모두 천마가 나투는 가짜 불보살입니다. 이 점 중요한 말입니다.


붓다님들은 억겁을 수행해서 불과를 증하여 자기 불신(佛身)을 얻었기에 탐진치삼독 108번뇌의 뿌리가 뽑혀졌고, 다겁생에 지은 업장이 완전 소멸됐고, 또한 습과 기 모두가 진멸되어져 부처된 이들입니다. 그래서 三身(법신, 보신, 화신)을 갖추고, 무량광으로 이뤄진 자기보신(佛身)에선 동시에 여러곳에서 자기 몸을 천백억으로 나투어 현신, 인연있는 중생을 구제하시는 그런 큰 능력을 비롯 실로 항하사의 신통묘용과 삼매, 지혜와 자비, 복덕 - 모두를 구족하신 어른이 된 것입니다.


    붓다님들의 훌륭한 상모는 32상 80종호 이상으로 언설로 그 거룩하고 희유함을 다 말할 수 없습니다.

  빛(이미 입자가 아님)으로 이루어졌기에 미래제가 다 해도 멸도 할 수 없고, 항상 삼매중 삼매인 대적정삼매(붓다가 드는 삼매)를 수용하시기에 환희 자체속에 계십니다.

  다시 인연중생을 건지기 위해서, 또는 사바에 올 필요있을 때는 자기의 불신(원만보신)은 거기에 두고, 주로 왕궁으로 몸 받아(업이 없음에)화신으로 오는 것입니다.


  깨달으면, 마음을 깨달으면 부처라 보는 그 간의 가르침은 잘못된 것입니다. 마음이 부처라 보고 하는 말인데 깨달음 이후가 이제 중요한 것입니다. 본성과 계합은 붓다의 위(位)에서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붓다 될 때까지 가능하면 두타행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서 아라한 되고, 보살의 성과를 얻어야 합니다. 아라한만 되도 윤회를 완전히 벗어납니다. 이 세상 어떤 자리 부귀영화와도 바꿀 수 없는 그런 복된 경지입니다. 아라한에서 보살이 되려면 원력수생하여 이 사바세계에서 다시 고된 수행과 공덕을 지어가야 합니다. 보살행을 해 가야 합니다.


  하고 싶은 말은 종종 있을 법문때 하기로 하고, 우선 칭명 염불하기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부의 진척을 바라시거든 효와 계(율) 지킴이 우선 필수입니다.


  사랑하는 현지사 신도여러분, Team장 여러분!

질시하고 모략음해 하고 모욕하는 언사로 흔들어 대는 지옥종자들 말에 흔들림없이, 정법을 전하는 이 도량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다음생이 밝습니다. 미래제가 다하도록 복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 석가모니불


 


2006.  4


                                                     자재 만현

 

 

  

 

 

 

 작성자/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