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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불교신문 2010년 9월 1일 수요일 / 만현큰스님 인터뷰내용 - 3

불제자 2011. 5. 12. 17:26

  

 

 

 

   우주적 진리의 신불교

   - 영산불교의 법세계를 말한다!

 

 

 

 

법화경이나 화엄경 등에 나오는 부처님의 불가사

의한 능력은 모두 사실로 보야 하는지요?

그리고 부처님의위신력은 우주적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그런 능력이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     부처님의 희유하신 위신력은 대적정삼매, 무량억

종광, 삼신불에서 가장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부처님

은 억겁 동안의 수행으로 지혜와 복덕을 완성하여 우주

본체(마음, 공)와 완전히 하나가 되었기 때문에 우주본

체인 공이 가지고 있는 무한의 힘 .  사랑  .  지혜  .  질

료 . 정보를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처님

의 능력은 무한하다고 보아야 합니다.  불가능이 없을 정

도입니다.  보신불이 내는 억종의 무량광명 하나하나마

다 희유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부처님은 중생의 업장을 소멸시켜 해탈의 길로 인도

하시고 죽어 지옥, 아귀, 축생의 악도에 빠진 영혼체를

하늘세계로 천도시켜주는 등 인류를 구원하는 능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오로지 부처님만이 붓다를 만들어 내

는 능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부처님 한 분의 능력으로도 외도의 전부를 조복받을

수 있는 몇 억도의 화광삼매에 자재하십니다.  부처님은

우주의 전부를 던져버릴 수도 있으며, 몸을 지구만하게

도 나툴 수도 있고 깨알 속으로도 들어갈 만큼 작게도

할 수 있습니다.  보신불은 여러 불국토에 수천만의 화신

불을 내어 개별적 인격체로 활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법화경의 견보탑품에서 다보불이 다보탑과

함께 땅을 찢고 올라오는 장면, 허공에 있는 다보탑 속

에서 불세존과 다보불께서 자리를 나누어 앉으시면서 4

부대중을 허공으로 이끌어 올려 설법하는 장면, 여래수

량품에서 부처님의 구원실성과 무한대의 수명을 이야

기 한 내용,  그리고 여래신력품에서 넓고 긴 혀를 내밀

어 위로 범천에 이르게 한다는 내용 등은 모두 사실입니

다.  또한 화엄경에서도 지상과 천상을 오가시면서 각 처

에 몸을 그대로 두시고 다시 다른 장소로 가시는 등 보

신과 화신을 자유자재로 나투시면서 낱낱 털구멍에서

백천억 나유타 아승기 광명을 방광하시어 부사의한 끝

없는 세계를 보게 하시는 것도 사실입니다.

 

나 자재 만현은 법화경과 화엄경의 이 모든 불가사의

한 부처님의 위신력은 모두 사실임을 확실히 말씀드립

니다. 결코 방편이나 비유가 아닙니다. 오히려 경에서는

부처님의 능력을 극히 일부만 표현하고 있을 뿐입니다.

부처님의 위신력은 결코 필설로 다 현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오직 붓다의 경계가 아니고서는 절대로 알 수

없는 부처님의 희유하신 능력입니다.

 

큰스님의 말씀을 들으니 부처님께서 정말로 위대하신

어른이라는 것을 조금씩 알 것 같습니다.  그러면 부처님

께서 길러내신 수많은 붓다님들 중에 우리 불자들이 알

아야할 큰 부처님과 그 역할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처님께서는 무량겁 전에 불과를 이루시고 수없이

사바세계를 오가시면서 수많은 붓다를 길러 내셨습니다.

많은 부처님 중에서도 경전에 등장하는 부처님과 우리가

알아야할 큰 부처님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주

법계에는 일찍이 붓다 되신 오여래부처님이 계시고 사바

세계에서 보살행하시는 4대부처님, 그리고 인간의 길흉화

복을 담당하시는 3대부처님 등이 계십니다.

 

오여래부처님은 불과를 이루신 순서대로 석가모니부

처님, 다보부처님, 약사여래부처님, 아미타부처님, 보명

부처님을 말합니다.  여기에서 세 번째로 불과를 이루신

칠구지불모왕불 대준제보살은 어머니 역할로 오여래에

서 빠지게 됩니다. 특히 문수, 보현, 관음, 지장보살님 등

네 보살님은 지금 교학에서 말하듯이 다음 생에 붓다가

될 일생보처보살이 절대 아니며 무량겁 전에 붓다 되신

큰 부처님임을 확실히 말씀드립니다.  길흉화복을 관장

하시는 분은 보명부처님, 산왕부처님, 치성광여래부처

님입니다.

 

미래불이라 알려져 있는 미륵부처님에 대한 진실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미륵부처님은 도솔천 내원궁에 계

십니다.  부처님 당시 인도에도 계셨고, 불멸 후 9백년쯤

뒤 무착 당시에도 오셨으며, 불기 3000년 경에 다시 오

셔서 불법을 증흥하고 중생을 제도할 것입니다.  정식불

명은 미륵선광불, 혜위등왕불, 보시등광불입니다.

 

 

붓다는 겁에 한 분 날 정도의 희유한 성자이십니

다.  그렇다면 붓다가 되는 과정도 무척 어렵고 험난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과정의 일부라도 좀 설명

해 주실 수 있는지요?

 

▶붓다는 우주 온 법계와 하나 된 우주적 성자이십니

다.  지극히 어려운 공부와 시험을 거쳐 부처님의 인가를

받아야 붓다가 됩니다.  불신을 갖는 붓다가 되려면 반드

시 남섬부주에 몸을 받아와야 합니다.  아미타부처님께

서 계신 극락정토에서 공부를 마치고 약사부처님의 불

국토인 약사정토에서 공부를 마친 다음 사바세계에 몸

받아와 부처님의 선택을 받고 붓다가 되는 공부를 하게

됩니다.  이 두 정토에서 공부를 마친 증표가 바로 불신

에 있는 양 팔의 팔찌와 목에 걸린 영락입니다.  이것은

붓다가 아니고서는 도저히 알 수가 없습니다.

 

붓다가 되려면 억겁의 수행을 통해 다겁생 동안 지은

죄업장을 모두 소멸시키고, 탐?진?치 삼독이라든지 백

팔번내가 하나도 남김 없이 뿌리 뽑혀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악과 습의 탁한 기도 전부 빠져버려야 됩니다.

 

이것은 광명 만덕 큰스님이나 내가 부처님으로부터 그

런 작업을 해 주시는 것을 받았기 때문에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원결, 악연 등이 모두 단절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겁생의 은혜와 빚이 완전히 정리가 되

어야 합니다.  팔정도로 공부하여 보시 등 6바라밀의 보

살도와 보현행원을 완성해야 합니다.

 

수행자가 수천만생 동안 지혜와 복덕을 닦는다면 그

어느 때에 이르러 부처님의 빛, 무량광을 보게 됩니다.

이 희유한 억종의 내외명철한 빛을 보게 되면 인간 내면

의 가장 심층에 있는 두터운 무명의 장막이 벗겨져 비로

소 네 영체는 완전히 빛 덩어리가됩니다.  그래서 불격

을 갖춘 최상수보살이 되어 칭명염불을 하면 부처님의

가피를 받아 대적정삼매에 들어 붓다의 관문인 무량광

을 보고 부처님을 친견하게 됩니다.  안으로 육종진동을

경험하면 부처님과 대화를 할 수 있고 법문을 듣고 공부

를 지도받게 됩니다.  붓다기 되려면 여러 가지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광명만덕 큰스님과 내가 겪었던 삼매

력 시험으로는 목숨을 위협하는 화염이나 독사 동굴 등

을 통과하거나 산더미만한 바위를 뚫고 들어가는 등의

많은 관문이 있습니다.

 

 

큰스님께서 대법회를 열 때 불세존께서 현신하셔

서 참석불자들의 업장을 씻어주신다고 하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는지요?

 

▶붓다세계에서 나 자재 만현은 문수의 법왕자로서

미래제가 다하도록 사바세계를 포함, 수많은 불국토를

다니면서 설법을 하는 것이 주요 임무입니다.  내가 현지

사 법회에서 설법을 할 때에는 절대계에 있는 나의 보신

불이 내 몸 속으로 들어옵니다.  처음으로 불과를 이루었

기 때문에 불세존께서 내 정수리 위에 정좌하시고 양 옆

으로 문수보살님과 보현보살님께서 시립하십니다.

 

수많은 본화보살들의 지도자인 상행 .  정행보살님도

내 법좌 좌우로 섭니다.  오여래부처님과 여러 부처님께

서도 오시고 수많은 정토보살과 성중들, 하늘사람 백천

만이 법회에 운집하십니다.  불세존께서는 무량광을 방

광하여 참석불자들의 업장을 씻어주십니다.  참석한 여

러 부처님들도 역시 방광합니다.  세계 어느 법회에 가도

청법대중의 업장을 씻어주는 법회는 없습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업장을 씻어주는 법회! 이는 엄

청난 의미가 있습니다.  큰스님 법회에만 열심히 와도 업

장이 많이 씻겨 금생을 마칠 때 편히 갈 수 있고 삼악도

를 벗어나 천상으로 갈 수 있습니다.  열반경 여래성품에

는 "대열반광명이 중생의 털구멍으로 들어가는 자는 반

드시 불도를 이루리라"는 부처님 말씀이 있습니다.

 

큰스님이 계신 붓다회상에 와서 부처님의 무량광명

(대열반광명)을 받으면 다음생에 불도를 이루는 엄청난

인연을 만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꼭 알아주시기 바랍니

다.  이것은 천만생에 한 번 오기도 힘든 희유한 인연입

니다.

 

 

계속 →

 

 

출처/2010년 9월 1일 수요일 현대불교신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