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불에서 삼매까지/현지궁 현지사

다 보 탑

불제자 2010. 2. 22. 23:18

 

 

 

 

 

다 보 탑

 

 

 

다보탑은, 여러 불경 중 왕이라는 ≪법화경묘법연화경≫에 나오는 탑입니다. 탑 중의 왕입니다. 이 보탑 안에는 다보부처님의 전신全身이 항상 계십니다. 이 보탑이나 다보부처님은 불의 경계입니다. 불의 경지에 이르지 못한 몇몇 학승들이 ≪법화경≫이나 ≪화엄경≫을 작품시합니다.

 

불안佛眼이 열리지 않아서 이들 대승경전의 심오한 장면을 이해 못한 것입니다. 그러나 다보탑도 사실이며 다보부처님도 확실히 계신다는 것을 강조해드립니다.

다보탑은 또 항하恒河의 모래 수와 같이 많은 본화보살님들의 거소居所이기도 합니다. 사바세계 아래의 허공 중에 머물러 부처님의 교법을 수호하면서 많은 항하사 수 권속들을 교화하고 있습니다.

 

다보부처님의 극락 정토세계는 영적 개념으로 볼 때 사바세계 땅 밑 동방으로 아승기세계를 지난 보정寶淨이란 국토입니다. 다보불은 거기 보정국토에 계십니다. 그 다보탑은 땅을 헤치고 솟아납니다. 불과를 증한 대성자는 가끔 이런 광경을 목격합니다.

 

우리 한국의 경주 불국사에 다보탑이 있습니다. 사바세계 유일한 다보탑입니다. 대승경전이 유포된 북방 불교권에서도 한국을 빼놓고는 다보탑을 볼 수 없습니다.

불국사의 다보탑은 물론 ≪법화경≫에 근거해서 축조됐습니다. 절대계의 실제 다보탑과 거의 유사하지만 실제는 5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설법당과 다보부처님의 거실, 시중드는 천녀들의 방, 본화보살들의 거실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 영산불교 현지사에서는 다보탑을 건립하기로 했습니다. 국내 최고의 기술진에 발주한 상태입니다.

 

헤아릴 수 없는 본화보살님들의 법위는 거의 상수보살들입니다. 불격을 갖춘 최상수보살들도 많습니다. 이들 보살들 낱낱의 능력은 문수·보현보살의 능력을 뛰어넘는다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아닙니다. 문수·보현보살은 붓다를 이루신 보살이십니다. 본화보살들은 절대계에 불신을 둔 붓다들은 아닙니다. 등각, 묘각의 위에 이른 불격을 갖춘 보살들입니다.

 

항하사 수의 그 많은 본화보살님들은, 나유타하고도 아승기겁 전에 최초고 불과를 이루신 우리 교주 불 세존 석가모니부처님의 작품들이십니다.그간에 교화 받아 이런 출중한 최상수보살들로 자랐습니다. 실로 부처님의 하해와 같은 은덕입니다. 그 많은 보살들의 지도자이신 상행보살의 한 말씀을 여기 옮깁니다.

 

“우리는 불 세존께 이 몸 가루되어 바치더라도 오히려 그 은혜 다 갚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 또 분명히 하고 싶은 점은 불국사의 다보탑은 점안이 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점안을 한다고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이나 다보탑 점안은 원만보신들을 보고 상대하며 대론對論하는 불과를 이루신 붓다, 그런 붓다의 점안에 따라 실제 다보탑과 같은 기능을 하게 됩니다.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을 모시는 대적광전과 다보부처님 그리고 수많은 본화보살의 거소이기도 한 다보탑은, 불과를 이루신 큰스님들에 의한 점안을 통해 한국 땅 영산불교 현지사에 모습을 드러내게 됩니다.

참으로 역사 이후 진정한 대작불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 모두의 염원이 현지궁 현지사로 인해서 이루어지기 바랍니다.

 

 

출처 :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Ⅱ≫19장

    현지궁 현지사 광명 만덕, 자재 만현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