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사의 불서/붓다의메시지요해

2.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진리- 연기법과 사성제와 인생 문제

불제자 2010. 2. 6. 01:36

 

 

 

 

 

2.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진리

  - 연기법과 사성제와 인생 문제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우주적 진리가 '연기법'이라

면 인생에 관한 진리는 '사성제'입니다. 이 연기법의 바탕

위에서 인간의 생노병사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한 모범답안

이 사성제라고 하는 것입니다.

"만약 연기를 보면 법을 보는 것이고, 법을 보면 나를 보

는 것이다."라고 말씀하실 정도로 연기법은 불교의 모든 것

입니다.

 

불교 모든 교리의 사상적, 이론적 기반이 되는 것이 바로

연기법입니다.  연기법은 한 마디로 '모든 것은 인연에 따라

생기고, 인연에 따라 소멸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인연은

원인과 조건을 말합니다.  이 연기법은 모든 존재가 다른 존

재를 의지하여 존재하고 소멸하는 것임을 말해줍니다.

 

그러므로 어떤 존재도 나 홀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

은 아무 것도 없는 것입니다.  우주 만물은 인연이라고 하는

보이지 않는 끈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인도의 용수보살니가르주나은 그의 저서 <중론>에서 '무

자성無自性'과 '공사상空思想'의 개념을 도입하여 연기법을 논

리적으로 뒷받침하였습니다.

 

미국의 기상학자 에드워드 N. 로렌츠라는 사람은

연기법을 몰랐지만 '나비효과Butterfly Effect'라는 이론을 최초

로 발표하여 연기법의 일단을 과학적으로 밝혔습니다.  그는

컴퓨터로 기상 현상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초기

조건의 미세한 차이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점 커져서 결

국 엄청난 차이를 나타낸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런 분석을 토대로 그는 브라질에 있는 나비의 날개 짓

이 미국 텍사스에 토네이도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고 주장

합니다.  이것이 '나비효과'라는 것인데, 이렇게 처음에는 사

소한 사건 하나가 나중에는 커다란 결과를 가져온다는 의

미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연기법에서 보면 처음 나비의 날개 짓은 인이 되고 주

위의 조건들과 만나 연을 이루면서 중중연기重重緣起를 하

여 결국은 태풍토네이도이라는 결과를 발생시킬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연기법이 아무리 우주적 진리라 하더라도

그 자체가 인생의 문제를 자동적으로 해결해주는 이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인생의 문제는 연기법의 토대 위에서

또 다른 차원으로 그 실상을 진단하고 처방을 해야 할 특

별한 문제인 것입니다.

 

우리 부처님께서 출가를 하시게 된 동기를 제공한 것도

바로 이 인생에 관한 문제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출가를 만

류하시는 아버지 정반왕에게 출가하겠다는 최후의 결연한

의지를 표명합니다.

 

<<불설보요경>>과 <<과거현재인과경>>에 나와 있는 내용

을 좀 더 직설적으로 표현하면 "아버지! 제가 늙고, 병들고,

죽으면 아버지가 책임지시겠습니까?  책임 못 지신다면 저의

출가 길을 막지 마십시오."입니다.

 

그러므로 사성제는 바로 우리 인간들의 현실적인 문제이

고 불교 교리의 실질적이고 실천적인 핵심 사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인도에서 45년간 설법한 내용을 한

마디로 집약하면 바로 '사성제四聖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

므로 불교 교리는 모두 이 사성제와 연기법을 중심으로 전

개되고 있는 것입니다.

 

자, 이제 여러분은 연기법과 사성제, 그리고 삼법인, 팔

정도 등 불교의 핵심교리들을 인생의 문제를 통해 하나로

연결 지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였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인생을 정확하게 진단해 보시고 인생이 앓

고 있는 병명이 무엇이고고성제, 그 발병의 원인이 무엇인지

집성제,그리고 어떤 상태가 병이 치유된 상태이며멸성제, 그

치유 방법은 무엇인지도성제를 완벽하게 밝혀내셨습니다.  이

것이 바로 인생에 관한 네 가지의 거룩한 진리인 '사성제'

라는 것입니다.

사성제는 연기법을 인생에 적용한 것입니다.  말하자면 연

기법의 실천적 응용이 사성제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인생이 앓고 있는 병을 면밀히 진

단해 본 후 그 병명을 한 마디로 괴로움, 즉 고苦라고 결론

내리셨습니다.  이것이 첫 번째 거룩한 진리인 고성제

라고 하는 것입니다.  사성제의 출발점이자 바로 불교의 출

발점입니다.  4법인사법인,제행무상, 재법무아, 열반적정,

일체개고를 더해 4법인이라고도 한다 중의 하나인 '일체개고'를

말합니다.  흔히 생노병사生老病死의 4고四苦를 포함하여 8고

를 이야기하지만 어찌 인생에 8고八苦만 있겠습니까?  무엇

하나 괴로움 아닌 것이 없는데 말입니다.

 

여기에 대해 반론을 제기하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사

람이 살다보면 물론 괴로울 때가 많지만 더러는 기쁠 때도

있고 즐거울 때도 있는데 왜 모두 고라고 합니까?  그리고

사후에는 천상세계의 안락함도 있지 않습니까?  당연히 있음

직한 질문입니다.

 

두 가지로 그 이유를 설명드립니다.  하나는 즐거움이란

자체가 일시적인 것일 뿐만 아니라, 그 즐거움은 곧 고통의

씨앗을 간직하고 있다고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인생이

더러 즐거울 때도 있다지만 그 즐거움의 과보가 다하면 다

시 고통의 과보를 받아야 합니다.  우리는 늙고, 병들고, 죽

는 고통을 피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런 즐

거움은 결코 진정한 즐거움이 아닙니다.

 

다른 하나는 이 고는 육체를 가진 우리 인생에만 한정

되는 것이 아닙니다.  죽어서 영체로 가는 윤회세계는 전부

라는 것입니다.  지옥, 아귀, 축생으로 가는 삼악도三惡道

의 끔찍한 고통이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천상天上같은 삼

선도三善道의 즐거움도 있다지만, 앞의 즐거움의 경우와 마

찬가지로 천상세계에서의 복력이 다 떨어지면 다시 인간으

로 삼악도로 그 고통의 생을 시작해야 하고, 이런 순환은

윤회를 벗어나지 못하는 한 영원히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이 모든 세계를 끝까지 꿰

뚫어보시고 '인생은 고'라는 만고불변의 진리를 사자후 하

신 것입니다.  이렇게 글로 표현하니까 간단해 보이는 이 명

제가 얼마나 위대한 진리인지, 얼마나 깊은 의미가 있는지

를 우리들은 가슴깊이 새겨야 합니다.  그리고 이 위대한 진

리를 최초로 발견하신 우리 부처님께 감사드려야 할 것입

니다.

 

인생이 고라고 진단되는 것은 바로 인연법에 따라 생노

병사와 윤회전생의 괴로운 여정을 되풀이하면서 항상 변하

기 때문입니다.  변화한다는 것은 변화하는 요소들이나 속성

들 간의 충돌과 갈등을 일으키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

다.  일례로 여러분이 불자로서 이제부터 착한 일을 많이 해

애 되겠다고 생각하고 거액의 기부를 하기로 결정하고 실

행한다면 여러분 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악의 씨앗, 즉 탐

욕심은 자기의 영역을 지키려고 반발을 하게 됩니다.  둘 간

의 갈등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런 상태가 우리 몸이나 마음에서 일어날 때 우리들은

이것을 고통이라고 느끼게 됩니다.  물론 변화를 통해서 우

리는 긍정적인 발전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중생들은 그

수많은 변화 현상을 갈등 없이 통제할 방법도 없고 근본적

으로 대응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거기에다 그런 변화들이 누적되어 늙고 병들고 죽고 윤

회전생을 하게 되는 변화는 더 큰 고통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변화의 삶 자체가 이미 고를 배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3법인三法印 중의 하나인 '제행무상'

의 원리입니다.  무상無常이 아닌 상의 해탈세계에서는 고

의 씨앗조차 찾을 길이 없습니다.  안온한 즐거움만이 여여

할 뿐입니다.

 

부처님께서는 고라는 병이 왜왔을까 하고 원인

을 깊이 사유해보니 탐욕과 집착 때문이고, 탐욕과 집착이

일어나는 것은 무명無明이 근본 원인이란 것을 알았습니다.

이것이 두 번째의 거룩한 진리인 집성제集聖제라고 하는 것

입니다.  이제 병의 원인을 알았으니 치유가 가능한지를 다

시 정밀진단을 해 보아야겠습니다.

 

다행스럽게도 고는 인연법의 존재의 실상 측면에서 보

면 고유한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용수보살의 논

리대로 자성自性을 가지지 않은 무자성無自性의 공한 존재이

기 때문에 원인과 조건을 제거하면 없앨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즉 3법인 중의 하나인 '제법무아'의 원리입니다.

 

이 무아에 대하여 현재 불교계에서 해석을 잘못하여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이 부분은 항을 달리하여

명쾌하게 설명해드립니다.

 

그리고 고가 발생, 소멸하는 과정을 12단계로 분석해

놓은 것이 바로 12연기十二緣起입니다.  이 12연기는 여러 가

지 의미로 설명할 수 있지만, 바로 고의 발생 원인을 말

하는 집성제를 단계별로 자세히 풀어놓은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12연기는 1무명, 23식, 4명색, 5육입, 6촉,7 수, 8애, 9취,

10유, 11생, 12노사의 열두 단계 과정입니다.

 

무명이 원인이 되어 행이 생기고.............. 수가 원인이

되어 애가 생기고, 애가 원인이 되어 취가 생기고, 취가

원인이 되어 다시 유가 생기고 유가 원인이 되어 생과

노사가 생깁니다.  여기서 생과 노사가 고통 이라고 보면

앞의 10가지가 순차적으로 고의 원인을 제공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무명이 근본 원인이 되

어 탐욕과 집착을 일으키게 되고, 그것은 업을 지음으

로써 생과 노사라는 고통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이 12연기를 과거  현재  미래의 인과관계에서 설명하면,

과거 전생에 진리에 대한 무지로 인하여 업을 짓고 1,2,

그 업의 씨앗을 가진 영혼체가 어머니의 자궁 속 수정란과

결합하여 태아가 되고 3, 4, 태아가 자라면서 눈 귀 코 등

6개 지각기관이 생기고 기능이 성숙되며, 열 달이 지나 세

상에 태어나서 외부의 사람과 사물들을 지각하고 고락을

느끼며 성장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탐욕과 집착이 생겨

다시 금생의 업을 짓게 되고 5,~10, 이 업으로 인해 다시 다

음 생을 받아 늙고 죽는 고통을 겪게 되는 11, 12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온갖 어려움을 겪으면서 고행을 한

끝에 이 병의 원인無明을 완전히 제거하고 보니 고는 눈

녹듯 사라지고 심신이 그렇게 안온하고 즐거울 수가 없다

는 것을 체득하셨습니다.  영원한 환희의 세계를 발견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세 번째의 거룩한 진리인 멸성제라는

것입니다.  이 상태는 바로 3법인중의 하나인 '열반적정'을

말합니다.

 

일체의 번뇌가 사라진 최상의 안락한 상태를 말합니다. 

 이것은 12연기의 고리를 끊음으로써 가능했습니다.

그러므로 12연기는 고의 소멸 과정으로도 볼 수 있습니

다.  위의 12연기의 단계중에서 모든 고통의 뿌리인 무명

을 제거하면 순차적으로 탐욕과 집착이 없어지고 업이

소멸되어 생과 노사라는 고통이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탐욕과 집착을 버리고 무명을 없애는 수행

을 하여 업을 소멸시키면 멸성제의 상태인 해탈세계의 열

반적정에 이를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부처님께서는 다시 고라는 병의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

을 하나하나 검증하고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최선의 치

유 방법을 도출하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도성제라는 8가지

처방으로서 '팔정도八正道'를 말합니다.  연기법에서 보면

팔정도의 수행은 바로 연기의 고리를 끊기 위한 방법인 것

입니다.  우리가 죽을 때까지 열심히 팔정도를 닦아야 할 이

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팔정도의 내용을 간략히 설명드립니다.

 

1,  정견은 바른 견해로서 세상과 인생에 대한 올바른

관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연기법, 사성제 등 부처님의 진

리의 가르침을 올바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불교 수행의 토대가 됩니다.

 

2.  정사유는 바른 생각을 의미합니다.  삼독심과 번뇌를

경계하고 청정심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의업의 원인이 됩니다.  생각 한 번 잘하

면 생사를 해탈할 수도 있고 잘못하면 지옥의 나락으로 떨

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법 아닌 생각이 들 때는 손

에 불덩이를 쥔 듯 놓아버려야 합니다.

 

3.  정어는 올바른 언어, 진실된 말을 말합니다.  거짓

말, 간사한 말, 악한 말을 경계해야 합니다.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구업을 짓습니다.   부처님께서도 한 입으

로 두 말 하는 것을 가장 싫어하십니다.  한 번 말을 했으

면 끝까지 지켜야 합니다.

 

4.  정업은 올바른 행동을 말합니다.  살생과 도둑질,

음란한 행위 등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신업의 원인이 됩니다.  짐승같이 행동하면 필히

짐승이 되는 과보를 받습니다.

 

5.  정명은 올바른 생활을 말합니다.  바른 직업을 갖고

의식주를 위한 건전한 활동을 해야 합니다.  직업은 매우 중

요합니다.  내가 어떤 직업을 갖게 되는지는 기본적으로 전

생의 업에 따라 결정되지만 불법의 이치를 알면 피해야 할

직업이 있습니다.  살생, 투도, 사음, 음주 등 중죄업과 직간

접적으로 관련되는 직업이 바로 피해야 할 직업입니다.

 

6.  정정진은 올바른 노력을 말합니다.  나머지 칠정도를

구현하고 지키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용맹스럽게 수행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7.  정념은 올바른 신념, 늘 깨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올바른 생각, 그 생각이 끊어지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주관

을 이루어야 합니다.

 

8.  정정은 바른 선정, 진정한 삼매에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무기공에 빠져서도 안 되고 삿된 기운에 몰

입되어서도 안 됩니다.  앞의 칠정도를 열심히 하면 자연히

바른 선정, 바른 삼매에 들어갑니다.

 

이상의 팔정도를 압축하여 표현하면, 불교 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청정 계율을 엄격히 지키며, 실천 수행을 철저히

하라는 것으로서, 계정혜의 삼학을 생활 속에서 바르게

닦으라는 이야이가 됩니다.

 

이 팔정도의 생활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불자들이 가

슴에 새기고 염염불망 실천해야 할 과제입니다.  이 팔정도

수행을 완성함으로써, 그리고 이 팔정도의 종합실천 판인

칭명염불을 함으로써 우리는 부처님의 가피를 받아 괴로움을

영원히 소멸시키고 생사 해탈의 저 언덕에 도달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제 우주의 진리와 인생의 문제를 알고 그 해답도 알았으니,

우리의 현실적인 문제로 들어가 보기로 합시다.

아무리 좋은 진리라도 우리 인생에 유익하게 적용할 수

없다면 죽은 진리입니다.  부처님의 진리는 생생하게 살아서

여러분을 구원의 길, 생사 해탈의 길로 인도하는 진리임을

믿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영산불교 현지궁은 부처님 진불께서 상주하시고 금

생에 불과 이룬 두 분 큰스님께서 계시는 성지입니다.  인연

되어 찾아오는 여러분의 모든 괴로움을 제거하고 열반적

정으로 가는 길을 안내해 드리고 완벽한 처방을 해드립니

다.  이런 천금같은 소중한 기회, 천만 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한 희유한 이 인연을 한 분도 놓치지 마시고 되도록

많은 분들이 인생의 괴로움에서 벗어나 영원한 해탈의 언

덕에 이르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은 활짝 열려 있습니다.  나머지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

니다.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요해

         영산불교사상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