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사의 불서/관음태교에서부처님천도까지

제2장 행복한 삶의 출발은 관음태교로

불제자 2010. 1. 31. 22:00

    

 

 

 

 

 

 제2장 행복한 삶의 출발은 관음태교로

 

 

 

묘법연화경

妙法蓮華經

관세음보살보문품

觀世音菩薩普門品

 

 

 

관세음보살보문품

觀世音菩薩普門品

 

이시 무진의보살 즉종좌기하사 편단우견하여

爾時無盡意菩薩卽從座起偏袒右肩合

장향불하고 이작시언하사대 세존이시여 관세음보살

掌向佛而作是言世尊觀世音菩薩

이하인연으로써 명관세음이니까 불고무진의보살하사대

以何因緣名觀世音佛告無盡意菩薩

선남자 약유무량백천만억중생 수제고뇌하되

善男子若有無量百千萬億衆生受諸苦惱聞

시관세음보살하고 일심칭명하면 관세음보살 즉시

是觀世音菩薩一心稱名觀世音菩薩卽時

관기음성하여 개득해탈케하느니라 약유지시 관세음보

觀其音聲皆得解脫若有持是觀世音菩

살명자 설입대화라도 화불능소 유시보살 위신

薩名者設入大火火不能燒由是菩薩威神

력고니라 약위대수소표라도 칭기명호하면 즉득천처

力故若爲大水所漂稱其名號卽得淺處

약유백천만억중생 위구금은 유리 자거 마노

若有百千萬億衆生爲求金銀琉璃硨磲瑪瑙

산호 호박 진주등보하여 입어대해할새 가사흑풍

珊瑚琥珀眞珠等寶入於大海假使黑風

취기선방하여 표타나찰귀국할지라도 기중 약유내지

吹其船舫漂墮羅刹鬼國其中若有乃至

일인이라도 칭관세음보살명자 시제인등 개득해

一人稱觀世音菩薩名者是諸人等皆得解

탈 나찰지난하나니 이시인연으로 명관세음이니라 약부

脫羅刹之難以是因緣名觀世音若復

유인 임당피해라도 칭관세음보살명자 피소집도

有人臨當被害稱觀世音菩薩名者彼所執刀

심단단괴하여 이득해탈하며 약삼천대천국토

杖尋段段壞而得解脫若三千大千國土

만중야차나찰 욕래뇌인이라도 문기칭관세음보살명

滿中夜叉羅刹欲來惱人聞其稱觀世音菩薩名

시제악귀 상불능이악안으로서도 시지어니 황부

者示諸惡鬼尙不能以惡眼視之況復

가해리요 설부유인 약유죄이나 약무죄어나 추계가쇄

加害設復有人若有罪若無罪杻械枷鎖

하여 검계기신이라도 칭관세음보살명자 개실단괴

檢繫其身稱觀世音菩薩名者皆悉斷壞

즉득해탈하니라 약삼천대천국토 만중원적이라도

卽得解脫若三千大千國土滿中怨賊

유일상주장제상인하고 재지중보하여 경과험로할새

有一商主將諸商人齎持重寶經過險路其

중일인 작시창언하대 제선남자 물득공포하고

中一人作是唱言諸善男子勿得恐怖汝

응당일심으로 칭관세음보살명호하면 시보살

等應當一心稱觀世音菩薩名號是菩薩

능이무외 시어중생하시나니 여등 약칭명자하면

能以無畏施於衆生汝等若稱名者於

차원적 당득해탈하리라하여 중상인하고 구발성

此怨賊當得解脫衆商人聞俱發聲

하되 나무관세음보살하면 칭기명고 즉득해탈하나

言南無觀世音菩薩稱其名故卽得解脫

니라 무진의 관세음보살마하살 위신지력 외외

無盡意觀世音菩薩摩訶薩威神之力巍巍

여시하니라 약유중생 다어음욕이라도 상념공경관세

如是若有衆生多於婬欲常念恭敬觀世

음보살하면 변득이욕하며 약다진에라도 상념공경관세

音菩薩便得離欲若多瞋恚常念恭敬觀世

음보살하면 변득이진하며 약다우치라도 상념공경관세

音菩薩便得離瞋若多愚癡常念恭敬觀世

음보살하면 변득이치하나니 무진의 관세음보살

音菩薩便得離癡無盡意觀世音菩薩有

여시등대위신력하사 다소요익하니 시고 중생

如是等大威神力多所饒益是故衆生常

응심념이니라 약유여인 설욕구남하여 예배공양관세

應心念若有女人設欲求男禮拜供養觀世

음보살하면 변생복덕지혜지남하며 설욕구녀하면 변생

音菩薩便生福德智慧之男設欲求女便生

단정유상지녀하여 숙식덕본으로 중인애경하나니 무진

端正有相之女宿植德本衆人愛敬無盡

관세음보살 유여시력이니라 약유중생 공경

意觀世音菩薩有如是力若有衆生恭敬

예배관세음보살하면 복불당연하리니 시고 중생

禮拜觀世音菩薩福不唐損是故衆生皆

응수지관세음보살명호니라 무진의 약유인 수지

應受持觀世音菩薩名號無盡意若有人受持

육십이억항하사 보살명자하고 부진형토록 공양음식

六十二億恒河沙菩薩名字復盡形供養飮食

의복 와구의약하면 어여의운하 시선남자 선여인

依服臥具醫藥於汝意云何是善男子善女人

공덕 다부 무진의언하사대 심다이니다 세존이시여

功德多不無盡意言甚多世尊

불언하사대 약부유인 수지관세음보살명호하되 내지

佛言若復有人受持觀世音菩薩名號乃至

일시라도 예배공양하면 시이인 정등무이하여

一時禮拜供養是二人福正等無異

어백천만억겁에도 불가궁진이니라 무진의 수지관세

於百千萬億劫不可窮盡無盡意受持觀世

음보살명호하면 득여시 무량무변 복덕지리하리라

音菩薩名號得如是無量無邊福德之利無

진의보살 백불언하사대 세존이시여 관세음보살

盡意菩薩白佛言世尊觀世音菩薩云

하유차사바세계하며 운하이위 중생설법하며 방편지

何遊此娑婆世界云何而爲衆生說法方便之

기사운하이니까 불고무진의보살하사대 선남자

力其事云何佛告無盡意菩薩善男子

약유국토중생 응이불신으로 득도자 관세음보살

若有國土衆生應以佛身得度者觀世音菩薩

즉현불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벽지불신으로 득도

卽現佛身而爲說法應以辟支佛身得度

즉현벽지불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성문신으로

者卽現辟支佛身而爲說法應以聲聞身

득도자 즉현성문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범왕신

得度者卽現聲聞身而爲說法應以梵王身

득도자 즉현범왕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제석

得度者卽現梵王身而爲說法應以帝釋

으로 득도자 즉현제석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자

身得度者卽現帝釋身而爲說法應以自

재천신으로 득도자 즉현자재천신하여 이위설법하며

在天身得度者卽現自在天身而爲說法

응이대자재천신으로 득도자 즉현대자재천신하여

應以大自在天身得度者卽現大自在天身

이위설법하며 응이천대장군신으로 득도자 즉현천

以爲說法應以天大將軍身得度者卽現天

대장군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비사문신으로 득도자

大將軍身以爲說法應以毗沙門身得度者

즉현비사문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소왕신으로

卽現毗沙門身以爲說法應以小王身得

도자 즉현소왕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장자신으로

度者卽現小王身以爲說法應以長者身

득도자 즉현장자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거사신

得度者卽現長者身以爲說法應以居士身

득도자 즉현거사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재관

得度者卽現居士身以爲說法應以宰官

으로 득도자 즉현재관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바

身得度者卽現宰官身以爲說法應以婆

라문신으로 득도자 즉현바라문신하여 이위설법하며

羅門身得度者卽現婆羅門身以爲說法

응이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신으로 득도자

應以比丘比丘尼優婆塞優婆夷身得度者

즉현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신하여 이위설법하며

卽現比丘比丘尼優婆塞優婆夷身以爲說法

응이장자 거사 재관 바라문 부녀신으로 득도자

應以長者居士宰官婆羅門婦女身得度者

즉현부녀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동남 동녀신으로

卽現婦女身以爲說法應以童男童女身得

도자 즉현동남 동녀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천룡

度者卽現童男童女身以爲說法應以天龍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

夜叉乾闥婆阿修羅迦樓羅緊那羅摩睺羅伽人

비인등신으로 득도자 즉개현지하여 이위설법하며

非人等身得度者卽皆現之以爲說法應

이집금강신으로 득도자 즉현집금강신하여 이위설

以執金剛身得度者卽現執金剛身以爲說

하나니 무진의 시관세음보살 성취여시공덕하여

法無盡意是觀世音菩薩成就如是功德

이종종형으로 유제국토하여 도탈중생하느니라 시고

以種種形遊諸國土度脫衆生是故

여등 응당일심으로 공양관세음보살하라 시관세음

汝等應當一心供養觀世音菩薩是觀世音

보살마하살 어포외급난지중 능시무외 시고

菩薩摩訶薩於怖畏急難之中能施無畏是故

차사바세계 개호지하여 위시무외자라하느니라 무진의

此娑婆世界皆號之爲施無畏者無盡意

보살 백불언하사대 세존이시여 아금 당공양관세음

菩薩白佛言世尊我今當供養觀世音

보살하리라 즉해경중보주영락 가치백천양금이라

菩薩卽解頸衆寶珠瓔珞價値百千兩金而

이여지하시고 작시언하사대 인자시여 수차법시 진보영

以與之作是言仁者受此法施珍寶瓔

하소서 관세음보살 불긍수지어늘 무진의부백

珞時觀世音菩薩不肯受之無盡意復白

관세음보살언하사대 인자시여 민아등고 수차영락

觀世音菩薩言仁者愍我等故受此瓔珞

소서 이시 불고관세음보살하사대 당민차무진의보살

爾時佛告觀世音菩薩當愍此無盡意菩薩

급사중 천룡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

及四衆天龍夜叉乾闥婆阿修羅迦樓羅緊那

라 마후라가 인비인등고 수시영락하라하시니 즉시

羅摩睺羅伽人非人等故受是瓔珞卽時

관세음보살 민제사중 급어천룡 인비인등하사

觀世音菩薩愍諸四衆及於天龍人非人等受

기영락하여 분작이분하사 일분 봉석가모니불하시고

其瓔珞分作二分一分奉釋迦牟尼佛

일분 봉다보불탑하시니라 무진의 관세음보살

一分奉多寶佛塔無盡意觀世音菩薩有

여시자재신력하사 유어사바세계하느니라 이시 무진

如是自在神力遊於娑婆世界爾時無盡

의보살 이게문왈하대

意菩薩以偈問曰

세존묘상구이시여아금중문피하오니

世尊妙相具我今重問彼

불자하인연으로명위관세음이니까

佛子何因緣名爲觀世音

구족묘상존게답무진의하사대

具足妙相尊偈答無盡意

여청관음행선응제방소하라

汝聽觀音行善應諸方所

홍서심여해하여역겁부사의하며

弘誓深如海歷劫不思議

시다천억불하여발대청정원이니라

侍多千億佛發大淸淨願

아위여약설하나니문명급견신하여

我爲汝略說聞名及見身

심념불공과하면능멸제유고하리라

心念不空過能滅諸有苦

가사흥해의하여추락대화갱이라도

假使興害意推落大火坑

염피관음력으로화갱변성지하며

念彼觀音力火坑變成池

혹표류거해하여용어제귀난이라도

或漂流巨海龍魚諸鬼難

염피관음력으로파랑불능몰하며

念彼觀音力波浪不能沒

혹재수미봉하여위인소추타라도

或在須彌峰爲人所推墮

염피관음력으로여일허공주하며

念彼觀音力如日虛空住

혹피악인축하여타락금강산이라도

或彼惡人逐墮落金剛山

염피관음력으로불능손일모하며

念彼觀音力不能損一毛

혹치원적요하여각집도가해라도

或値怨賊繞各執刀加害

염피관음력으로함즉기자심하며

念彼觀音力咸卽起慈心

혹조왕난고하여임형욕수종이라

或遭王難苦臨刑欲壽終

염피관음력으로도심단단괴하며

念彼觀音力刀尋段段壞

혹수금가쇄하여수족피추계라도

或因禁枷鎖手足彼杻械

염피관음력으로석연득해탈하며

念彼觀音力釋然得解脫

주저제독약으로소욕해신자라도

呪咀諸毒藥所欲害身者

염피관음력으로환착어본인하며

念彼觀音力還着於本人

혹우악나찰독룡제귀등이라도

或遇惡羅刹毒龍諸鬼等

염피관음력으로시실불감해하며

念彼觀音力時悉不敢害

약악수위요하여이아조가포라도

若惡獸圍繞利牙爪可怖

염피관음력으로질주무변방하며

念彼觀音力疾走無邊方

원사급복갈기독연화연이라

蚖蛇及蝮蠍氣毒煙火燃

염피관음력으로심성자회거하며

念彼觀音力尋聲自廻去

운뢰고철전하고강박주대우라도

雲雷鼓掣電 降雹澍大雨

염피관음력으로응시득소산하며

念彼觀音力 應時得消散

중생피곤액하여무량고핍신이라

衆生被困厄 無量苦逼身

관음묘지력능구세간고니라

觀音妙智力 能救世間苦

구족신통력하며광수지방편하여

具足神通力 廣修智方便

시방제국토무찰불현신이라

十方諸國土 無刹不現身

종종제악취지옥귀축생

種種諸惡趣 地獄鬼畜生

생로병사고이점실영멸하느니라

生老病死苦 以漸悉令滅

진관청정관광대지혜관

眞觀淸淨觀 廣大智慧觀

비관급자관상원상첨앙이니라

悲觀及慈觀 常願常瞻仰

무구청정광이며혜일파제암이니

無垢淸淨光 慧日破諸闇

능복재풍화하며보명조세간이라

能伏災風火 普明照世間

비체계뇌진이요자의묘대운으로

悲體戒雷震 慈意妙大雲

주감로법우하여멸제번뇌염이니

澍甘露法雨 滅除煩惱燄

쟁송경관처포외군진중

諍訟經官處 怖畏軍陣中

염피관음력으로중원실퇴산하리

念彼觀音力 衆怨悉退散

묘음관세음범음해조음

妙音觀世音 梵音海潮音

승피세간음이니시고수상념하여

勝彼世間音 是故須常念

염념물생의니라관세음정성

念念勿生疑 觀世音淨聖

어고뇌사액능위작의호

於苦惱死厄 能爲作依怙

구일체공덕하여자안시중생하며

具一切功德 慈眼視衆生

복취해무량하니시고응정례하라

福聚海無量 是故應頂禮

이시 지지보살 즉종좌기하여 전백불언하사대 세존

爾時持地菩薩卽從座起前白佛言世尊

이시여 약유중생 문시관세음보문품 자재지업

若有衆生聞是觀世音普門品自在之業普

문시현 신통력자 당지시인 공덕불소니이다 불설

門示現神通力者當知是人功德不少佛說

시보문품시 중중팔만사천중생 개발무등등 아

是普門品時衆中八萬四千衆生皆發無等等阿

뇩다라삼먁삼보리심하니라

耨多羅三藐三菩提心

관세음보살보문품

 

 

불정심관세음보살모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나막 아리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다냐타 아바다 아바다 바리바제 인혜혜 다냐타 살바다라니 만다라야 인혜혜 바리마수다 못다야 옴 살바작수가야 다라니 인지리야 다냐타 바로기제 새바라야 살바돗따 오하야미 사바하

 

관세음보살멸업장진언

옴 아로늑계 사바하

 

관세음보살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

 

육관음다라니

옴 마하 가로니가 사바하

 

세기적인 천재 아이, 세상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성현이 될 아이 그리고 이왕이면 절세의 미인이나 미남을 낳고자 하는 것은 모든 부모나 예비 부모들의 한결같은 꿈일 것이다. 최근 태교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이를 실천하는 임신부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도 이러한 꿈을 이루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생각된다.

 

기본적으로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는 우주 이법인 인연법에 의해 정해진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아버지의 정자와 어머니의 난자 그리고 인연 따라 찾아 온 영체靈體가 수정 시 하나로 결합하여 잉태하게 된다. 잉태하면 태교에 관심이 많은 임신부들은 식생활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음악태교, 명상태교, 태담태교, 두뇌개발태교 등 자신의 취향과 선택에 따라 여러 가지 태교를 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여러 태교들은 물론 태아의 정서 안정과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태교법들은 태아의 실체인 영체에 대한 개념과 인연법의 이치를 모르고 하는 태교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제 영산불교에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태교의 신기원을 열어줄 새로운 차원의 관음태교를 세상에 내놓는다. 관세음보살님의 엄청난 위신력으로 어머니에게 좋은 인연의 영체를 만나게 해주고 업장 소멸을 통해 태아의 영체를 청정하게 해주는 전무후무한 태교법이다.

 

또한 관세음보살님을 부르는 염불기도는 기존의 음악태교, 명상태교, 두뇌개발태교의 효과를 동시에 낼 수 있는, 말하자면 이들 모두를 결합한 태교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관음태교야말로 지혜와 복덕을 겸비한, 총명하고 성현의 인품을 가진 용모 단정한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전인교육적 태교법이다. 아이의 행복한 장래를 약속하는 태교법이고 나라를 일으키는 인재를 양성하고 인류가 존경하는 성현을 길러낼 수 있는 태교법이다. 관음태교는 행복한 인생을 설계하는 첫 출발점이다. 관음태교를 시작하는 것은 행복이란 씨앗을 뿌리는 것과 같다. 우리는 이 행복의 씨앗이 잘 발아할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고 정성을 다해 가꾸어 나가야 한다. 관음태교는 바로 관세음보살님의 위신력으로 모태 속에서 열 달 동안 행복의 씨앗이 튼튼한 싹으로 잘 자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행복의 요람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관음태교의 관건은 관세음보살님의 존재와 위신력에 대한 철기둥 같은 믿음을 갖고 지성으로 기도하고 공경하고 공양함으로써 관세음보살님의 가피를 받는 것이다.

 

사실은 관음태교에 대한 이런 여러 말 보다는, “관음태교는 관세음보살님께서 현지사 큰스님께 널리 보급토록 직접 부촉하신 태교법”이란 말에 모든 설명이 다 들어 있다.

 

더욱이 관세음보살님께서 ≪법화경≫ <관세음보살보문품>의 관음태교 부분은 거룩하신 우리 교주 불세존께서 직접 설법하신 내용임을 확인해주셨으니, 이는 관음태교의 수승함을 보장하는 확인도장 수만 개를 찍는 것보다 백천 배의 확실한 보증서다.

 

 

출처 : 관음태교에서 부처님천도까지(2쇄)

펴낸곳 : 현지궁 현지사/영산불교사상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