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불교 경전에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는 부처님의 삼신설
을 왜 오늘날의 우리 불제자들과 수행승은 외면해 왔는가? 정말 큰스
님이 아니셨다면 영영 우리의 기억 저편으로 사라져 버렸을지도 모른
다. 단지 메마르고 희미한 삼신설은 글자만이 빛 바랜 경전에
새겨져 후손에게 전해졌을지 모를 일이다.
참으로 불교의 존망과 사활이 걸린 위기에서 큰스님께서 출세
하셔서 과감하게 붓다의 삼신설과 불신 사상을 진작시키고
흥성시키는 초석을 놓으셨다 할 수 있다. 이 점 우리는 다시 한
번 두 분 큰스님께 뜨거운 눈물로써 감사를 드려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불신사상은 엄청난 것이며 가히 큰스님이 아니고서는 필
설로 언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또한 <<21세기 붓다의 메시지>>에서
큰스님께서말씀하신 불신사상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함을 알아야 한다.
만약 누군가가 불신을 얻지 않고서 붓다(부처님)가 되었다고 한
다면 그것은 사이비이며, 외도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능엄경>>
에도 완전한 붓다가 되기 위한 과정과 수순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큰스님께서도 <<21세기 붓다의 메시지>>에 역력히 불신을
얻어야 붓다가 된다고 사자후하셨다.
우리는 불신을 일개 법성이나 자성과 혼돈해서는 안 되며 불신
이 없이 부처라고 하는 것은 망언임을 알아야 한다. 여하튼, 우리는
큰스님을 모범적 전형으로 삼고 무한한 동경과 향상심을 가지고
정진해야 할 것이다. 부처님이 열반하실 때 말씀하신 것처럼 만족하지
말고 끝없이 추구해야 한다.
부처님 세계에 자신의 불신을 얻를 때까지 말이다. 수행을 통해서
만족한다는 것은 자신의 수행에 한계를 짓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공부는 끝이 없는 것이 맞는 말이다.
우리는 이 험한 사바세계에 오신 두분 큰스님께 가슴 속 깊이 감
사해 하지 않을 수 없다. 두 분 큰스님께서 불교사에 공헌하시고 21세
기에 이루신 빛나는 업적은 찬란하게 우주 법계와 부처님 세계에 기록
될 것이리라. 끝으로, 이 험한 사바세계에 오셔서 불교사상에대한 웅
흔한 사자후와 미증유의 원대한 가르침을 설해주시고 하루하루 영혼체
정화 및 천도대재를 위해 노고를 마다하지 않으시는 두분 큰스님께
지성으로 오체투지를 드림니다.
출처/깨달음을 넘어 붓다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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