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장
현지사의 타력문
불교 수행의 문門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탐진과 무명을 떨쳐 착하고 바르게 살아
청정심을 되찾고 지혜바라밀로
윤회생사를 해탈할 수 있다는 자력문自力門,
아미타부처님의 측량할 수 없는 큰 가피와
손길에 의해 구원될 수 있다고 보는 타력문他力門인
정토문의 교설이 있습니다.
여기서 나는 새로운 타력문, 석가모니불을 봉창하는
칭명염불수행을 간절히 권하는 바입니다.
우리들 인간 삶의 실상을 부처님께서는 ‘고苦’로 보셨습니다. 인생의 삶이 고苦아닌 것이 없고, 죽어 악도에 떨어지면 더욱 무서운 고통 속에서 지냅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어찌 살아야 생각하기조차 싫은 이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을 구현할 수 있을까요? 나아가 악도에 떨어지지 않고 하늘의 미묘한 복락을 누리거나 열반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해답을 석가모니부처님의 가르침에서 찾아야 할 것입니다.
자력문自力門과 타력문他力門
현재 세계 불교의 수행의 문門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무명 곧 어리석음, 무지無知 때문에 탐심과 진심을 내어 여러 나쁜 업을 짓고, 윤회생사하는 과보를 받아 사는 것이 중생의 삶의 실상입니다.
탐진과 무명을 떨쳐 착하고 바르게 살아 청정심을 되찾고 지혜바라밀로 윤회생사를 해탈할 수 있다는 자력문自力門의 교설이 있고, 아미타부처님의 측량할 수 없는 크나큰 가피와 손길에 의해 구원될 수 있다고 보는 타력문他力門인 정토문의 교설이 있습니다.
여기서 나는 새로운 타력문, 타력불교를 따르라고 간절히 권하는 바입니다. 우리가 인도에 꼭 가야할 경우에 자력으로 걸어서 가는 길이 있고, 승용차나 배, 비행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혜 있는 자는 마땅히 비행기나 배, 승용차를 이용할 것입니다.
위대한 스승을 만나야 한다
2600년 전 영산 당시에는 사람들의 생각이 순박하고 단순했습니다. 부처님이라는 위대한 어른이 곁에 계시어 타력이 큰 힘으로 미치고 있었습니다. 탁발할 수도 있는 처지였기에 공부만 열심히 하면 됐습니다. 윤회를 벗어나는 어려운 목표도 거룩하신 부처님의 위신력이 있었기에 그것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아함경≫에 나오는 관법선․위빠사나선은 훌륭한 수행법입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큰 스승 없이는 이 공부도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반열반에 드시니 문제점들이 생겨났습니다. 외마를 떼어주고 막아주고, 적절히 공부를 지도해 주는 부처님 같은 분이 안 계십니다. 위대한 스승은 공부를 성취하는 데 있어 필수적입니다. 붓다라고 하는 위대한 스승이 없이 자력으론 큰 공부가 안 됩니다.
미라래빠나 태국의 아짠문의 수행담을 보아도 그들을 지도하는 보살, 아라한의 영적 스승들이 있었습니다. 외마 중에서도 고약스런 용신이나, 원결 영가, 천마…… 등은 공부를 이루는데 결정적인 장애 요인입니다. 전생에 많은 선근이 있으면 깨달음까진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라한에 이르기는 어렵습니다.
아라한과를 이룰 수행자에겐 꼭 영적으로 인도하고 공부를 도와주는 아라한들이 있습니다. 나아가 보살과를 이루는 데는 더욱 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아라한, 보살, 붓다 - 로 높이 오를수록 마장도 더욱 무섭게 치고 들어옵니다.
부처님 회상_보살과를 얻을 수 있는 미증유한 기회
여기 현지궁 현지사에는 절대계 부처님과 많은 불 보살이 현신 상주하십니다. 보신부처님들의 회상입니다. 경천동지할 소식입니다. 여기는 일체의 마장이 방해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부처님들을 정성 다해 모시는 보현행원을 하기에 아라한을 뛰어 넘어 보살과까지 얻을 수 있는 미증유한 기회입니다. 겁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하는 소중한 기회인 것입니다.
≪대반열반경≫의 부처님 말씀을 여기에 소개합니다.
이 경은 불세존의 최후 법문으로서 중생이 성불할 수 있는 여래의 비밀이 감추어져 있습니다.
≪열반경≫의 비밀장이란 이자삼점伊字三点 ∴에 있고 경 9권에 “대열반광입大涅槃光入 중생모공자衆生毛孔者 필정득성불도必定得成佛道_대열반광 무량억종광이 행자의 온 몸 털구멍 속으로 들어가면 반드시 불도를 이루리라”라는 핵核의 말씀이 있습니다.
이것은 법‧보‧화 삼신을 구족한 부처님석가모니불을 만나야 불도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며, 많은 과거 생에 선근공덕을 심은 행자가 부처님을 만나 대열반광을 온 몸으로 받으면 성불하게 된다는 말씀이라는 것을 나, 자재 만현은 해석해 드립니다. 더 자세한 밀장은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다만 이는 붓다들만이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곳 현지궁 현지사의 공부는 물론 자력이면서 타력입니다. 아미타부처님이 아닌 석가모니불을 봉창합니다.
석가모니부처님은 내가 여러 번 강조했듯이 최초 불이십니다. 그리고 남섬부주 교주이시고 삼계의, 삼천대천세계의 법왕이십니다. 모든 붓다들 중 붓다이십니다.
어떤 부처님보다도 불가해한 위신력을 지니고 계십니다. 밀장이어서 더 이상 글로 옮기지 못함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우리 교주 불 세존 석가모니부처님만이 지니시는 몇 가지 고유한 권능이 있습니다. 붓다를 내는 절대한 권능이 있습니다. 중생의 지중한 업장을 소멸해 주고 지옥․아귀․축생계의 수고 중생을 건져줄 수 있는 어른이 부처님이십니다. 삼천대천세계의 외도 전부를 제압할 수 있는 그러한 우주적인 큰 힘도 지니고 계십니다. 깊은 영적인 견지에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최고最高 최선最善의 칭명염불수행법
아미타불 신행자들의 염불 공부로도 왕생이 가능합니다. 먼저 서방정토 극락세계와 그곳 보살을 교화하시는 아미타부처님과 좌우보처 관음․대세지보살님의 존재를 확실히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부지런히 정토업淨土業을 닦아야 합니다. 부모님께 불효하고 오역죄․사중죄․10중죄․10악업을 지으면 안 됩니다. 삼귀의․오계․십선을 열심히 행하고, ≪정토삼부경≫ 중 하나를 독송하고 아미타불 무량겁멸죄진언을 108번 염송한 후, 아미타불 염念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나 하늘을 지나고 성중하늘 너머에 있는 서방극락세계가 그렇게 간단히 갈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내․외마와 억겁 다생으로 내려오면서 지은 업장의 정화가 문제입니다. 또 탐진의 뿌리가 뽑혀져야 그 정토에 납니다.
석가모니부처님은 삼천대천세계 모든 부처님의 스승이시오, 아버지이시며, 부처님 중 부처님이십니다. 최초 불인 석가모니부처님만이 가지고 계신 큰 능력이 있으시기에 아미타부처님의 능력을 능가함은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석가모니불 칭명염불이 아미타 염불보다 수승한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석가모니불을 봉창하는 칭명염불은 이 모든 문제들을 해결해주는 최고最高 최선最善의 새로운 염불수행법입니다.
지난 날의 잘못을 깊이 참회하고, 부처님께 귀의․발원하면서 악을 멀리하고 돌아가신 부모 조상님께 효를 다하고, 10선을 행하면서 우리 교주 불 세존을 봉창하면 부처님의 가피가 있을 것입니다.
업장을 정화 내지 소멸해 주시고, 삼독의 뿌리도 뽑아주십니다. 다겁생으로 내려오면서 지은 지중한 업 때문에 악도에 가서 고통 받아야 할 업보를 단절해 주십니다.
하늘 54품을 넘어 성중 27품을 뛰어넘어, 극락세계에 나도록 이끌어주십니다. 남은 생 역시 삼재팔난도 만나지 않습니다. 죽을 때 나쁜 병 얻어, 똥오줌 받아내는 그런 불행도 만날 수 없습니다.
전쟁이 일어나도, 무서운 전염병이 돌아도 결코 마음 착한 염불행자는 불행을 당하지 않습니다. 어떠한 천재지변도 피해갑니다.
출처 :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Ⅱ≫ 광명 만덕, 자재 만현 저
'현지사 > 21세기붓다의메시지2'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Ⅱ≫ 11장 죄 없는 사람無罪 - (0) | 2010.05.10 |
---|---|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Ⅱ≫ 10장 왜 영산불교인가? (0) | 2010.01.20 |
장 대승경전상, 부처님의 희유하심-부처님의 희유함은 대적정삼매, 무량억종광, 삼신입니다 (0) | 2009.07.25 |
≪21세기 붓다의 메시지Ⅱ≫ 7장 우주의 절대자이신 부처님 (0) | 2009.07.23 |
6장 타력은 필요 충분조건 - 여러 마장을 중심으로 (0) | 2009.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