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선정 삼매만이 해탈을 얻는다!
계戒 정定 혜慧의 삼학은 대 소승이 공통으로 수행하는 공
부입니다.
생사의 고해을 건너, 해탈의 세계에 태어나려면 부처님이 제정
하신 계율을 내 생명같이 지키면서 마음 공부를 잘해 선정에 들
어야 합니다. 그러면 지혜가 생깁니다. 다시 스승님의 지도로 완
벽한 청정 계를 지니면서 더욱 가행 정진하면 깊은 선정에 들면
서 지혜가 완성됩니다. 마침내 모든 번뇌의 근원인 무명이 끊어진
자리에서 깨달음을 완성하고 아라한과를 증득하여 윤회생사에서
해탈하는 것입니다.
서산 큰스님은 <선가귀감>에서 계행을 그릇에, 선정을 물에,
지혜를 달에 비유했습니다. 계라는 그릇이 튼튼하고 청정해야만
선정의 물이 고요해져 지혜의 밝은 달이 그대로 비칩니다. 계율특
히 음계없이 공부하는 것은 헛수고일 뿐이며 절대로 선정에 들 수
없습니다. 깊은 선정에 들지 못하고서는 결코 해탈을 얻을 수 없
습니다.
위대하고 거룩하신 우리 부처님의 가르침이 대 소승 불교경전
의 역사적 편집 배경으로 보아서 그리고 종파 불교들이 발흥하면
서 많이도 묻혀지고 왜곡되었습니다.
부처님은 깊은 선정을 삼매라 하십니다. 2하늘, 1하늘 천인
의 선정 그리고 아라한 보살 붓다의 삼매를 간단히 소개하겠습
니다.
사실은 불 보살의 삼매에 대해서는 언급한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기왕 삼매를 주제로 법설을 하게 됐으니 이 부분 역시
간략하게나마 짚고 가겠습니다.
삼매는 범어로 'Samadhi'라 하며, 한문으로 정定이라 번역합니
다. 몸과 마음이 깊게 통일된 상태인 선정 dhyana과 같은
뜻으로 쓰입니다.
어는 힌두교의 유명한 요기요가 수행자는 21일간 삼매에 들 터이
니, 결가부좌한 입정 상태로 자기를 땅 속에 파 묻어뒀다가 21일
후에 파보라고 했습니다. 제자들과 신도들이 모여 지정한 날짜에
스승이 묻혀 있는 곳을 파헤치니, 과연 그 요기가 깊은 삼매에서
깨어나 벌떡 일어났습니다. 이 사실은 역사적으로 유명한 사건이
되어 인구에 널리 회자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이와 비슷한 사건이 벌어겼습니다. 임제선종이라는
종파의 백은 선사 문하에 있던 한 고승이 풍량을 만나 배가 뒤집
혀 물 속에서 삼매에 들었답니다. 이 스님은 이십 일 후 어부의
그물에 걸려 세상으로 나와 삼매에서 깨어났습니다. 일본이 발칵
뒤집혔다고 합니다.
현재에도 생존해 있는 중국의 어느 대법사는 6년여 동안을 삼
매에 든 가운데 천상과 서방극락세계를 유람하고 아미타부처님의
법문까지 듣고 깨어났다고 합니다. <극락세계유람가>라는 책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나는 이 자리를 빌어서 여러 불자님들께 엄숙하게 진실을 알립
니다. 진실이 밝혀지고 널리 알려져야 비로소 정법이 살아납니다.
위에 소개한 세 가지 삼매의 사례는 모두 거짓입니다. 이는 세
상 사람들을 속이는 신통에 불과합니다. 생사를 초월하는 불법의
참 삼매가 아닙니다. 진짜 삼매는 아라한부터 들기 때문입니다.
삼매라는 성스런 용어를 앞세워 사람들의 눈을 속이는 신통술은
아무리 지탄받아도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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