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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부처님 삼신을 말한다

불제자 2009. 5. 11. 18:00

 「부처님의 삼신을 말한다」<2>

(자재만현큰스님께서 깊은 삼매에 드셔서 쓰신 글)

                                        

 나는 이제 부처님에 대해 법문을 하고자 합니다.

 모두들 '마음이 곧 부처'라고 말하는 세상이 됐습니다. 이 말은 문제를 안고 있는 말입니다. 나는 위대한 부처님의 소식을 세상에 알림으로써 정법을 바르게 세우고 싶습니다. 그래서 불佛의 삼신설三身說을 바르게 법설하겠습니다.

 

 우선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말씀드릴 것이 있습니다. 아라한 성중은 보살과를 증득하고자 남섬부주에 원력 수생하고 극락정토의 보살들은 붓다가 되기 위해 선근공덕을 쌓고자 스스로 사람 몸을 받아 온다는 것입니다.

 

 상품보살도 삼신을 갖추지 못합니다. 삼신을 말씀하신 경으로는  금광명 최승왕경 』등이 있습니다. 제2권 <분별삼신품>에서 "모든 부처님에게 세가지 몸이 있다. 화신化身, 응신應身, 법신法身이니라", "법신은 화신, 응신의 근본이 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일찍이 삼신설은 인도의 무착, 천친天親큰스님들에 의해서 확립되었습니다.

 

불佛 보신_억종광의 불신, 지복至福의 몸

 

 다음에는  보성론寶性論 』의 삼신(법신, 보신, 화신)을 들 수 있습니다.

삼신설은 불교의 핵심 중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나는  보성론 』의 삼신개념을 원용합니다.

 

 여기서는 불신 곧 원만보신에 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무량광을 몇몇 대승경전에선 억종광憶種光, 백종오색광百種五色光, 열반광涅槃光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불신은 무량광으로 이루어집니다.

 

 불신을 얻지못하면 붓다가 아닙니다. 사바세게에 한분의 붓다가 나오려면 삼계왕三界王이신 석가모니부처님의 선택이 있어야 합니다. 주로 선근보따리가 붓다 되기에 충분한 수행승이 낙점됩니다. 선택된 이가 바로 상품상의 보살입니다. 이 수행승은 공부 중에 무량광을 봅니다. 그런 다음 또 하나의 큰 관문을 거쳐서 자기를 찾아 온 많은 부처님들을 뵙고 직접 법문을 듣게 됩니다. 거룩하신 부처님들의 법문을 듣고 공부를 지도 받는 것입니다. 보다 자주 깊은 삼매에 들어가서 붓다로서의 공부를 마치게 됩니다.

 

 이 경지에 도달하면 이미 자신의 네 개의 영체는 수정같이 맑은 상태를 지나서 빛덩어리 자체가 됩니다. 햇빛의 백천 배와도 비교 할 수 없을 만큼 밝은 빛덩어리입니다. 이것은 청정의 극치입니다. 그래서 불과를 증한 어른의 마음은 수정보더 청정합니다.

 

  유마힐경 』의 "심정心淨이면 불토정佛土淨"이라는 표현처럼, 생각(정신)은 청정하고 깨끗하다 못해 눈이 뒤집힐 정도의 깨끗함 그 자체가 되는 것입니다. 더러운 것을 보아도 깨끗하고, 똥을 보아도 깨끗합니다. 온 천하가 다 깨끗합니다.

 

 어떤 생각도 일어나지 않고 모든 생각이 깨끗합니다. 더러움과 깨끗함을 초월한 절대적인 깨끗함이요, 불이不二의 실상입니다. 일행삼매一行三昧가 되어 잠들지 않고 늘 선정으로 깨어 있습니다.

 

 또한 금강경 』의 "응무소주應無所住"가 됩니다. 마음이 머묾이 없어서 그 자리를 떠나면 잊습니다. 마음에 애증愛憎이 없고 털끝만큼의 착着도 없습니다. 불과를 이룬 이의 4개의 영체는 각기 독립해서 분리하여 활동합니다. 바람과도 같이 이 거짓몸뚱이에서 빠져나와서 말입니다.

 

 죽을때는 4개의 영체가 자기 불신, 부처님 세계에 있는 자기 불신과 하나로 계합합니다. '지복至福의 몸'과 하나가 됩니다. 그 불신은 무아 속 절대세계, 즉 상적광토常光土에 청정법신을 둡니다. 자기의 법신, 곧 '우주적인 몸'을 둡니다. 이제 우주 자체(시공을 자체화함)인 것입니다.

 

 

영산불교 현지궁 현지사 홈페이지  http://www.hyunjisa.or.kr/index.html

 

출처 : http://planet.daum.net/yesnature
글쓴이 : 자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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